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하현우 놀란 소유 비키니 사진에 “살 많이 빼 만든 몸매”[결정적장면]

진 김수민→미 이윤지, 2018 미스코리아 입 벌어지는 비키니 포착

문가비, 아찔 애플힙+잘록 허리 ‘화제 될만하네’

정대세, 아내 명서현 비키니 몸매 공개 ‘자랑할만하네’

블랙핑크 MV 논란에 YG 묵묵부답, 코로나 시국에 간호사 비하라니[이슈와치]
2020-10-05 21:45:27
 


[뉴스엔 황혜진 기자]

논란에도 묵묵부답이다. YG엔터테인먼트가 소속 그룹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를 둘러싼 잡음에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

블랙핑크는 10월 2일 오후 1시 첫 정규앨범 'THE ALBUM'(디 앨범)을 발매, 국내외 음악 차트 1위에 올랐다. 이 가운데 타이틀곡 'Lovesick Girls'(러브식 걸스) 뮤직비디오가 논란으로 떠올랐다.

문제가 된 장면은 멤버 제니가 간호사를 연상케 하는 의상을 입고 등장한 신이다. 제니는 하트가 그려진 모자, 짧은 기장의 흰색 원피스, 잘록한 허리를 강조한 허리띠, 빨간 하이힐 등을 착용한 채 앉아 있다. 간호사를 묘사하기 위한 장면인 듯 하지만 현실의 병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복장이다. 대다수 간호사들은 치마가 아닌 바지를, 하이힐이 아닌 굽 없는 단화 등을 착용한다.

간호사들은 즉각 반발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간호사는 2일 오후 페이스북 페이지 간호학과 간호사 대나무숲을 통해 "아직도 미디어는 간호사 성적 대상화를 버리지 못했네요. 오늘 발매된 모 걸그룹 뮤직비디오 일부입니다. 몇십 년 전에 없어진 널스캡, 짧은 치마와 허리 라인을 부각하는 허리띠, 빨간 하이힐 등. 언제쯤이면 간호사가 저런 모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라는 글을 게재했다.

네티즌들도 분노했다. 트위터 등 SNS 상에는 사흘째 간호사에 대한 성적 대상화를 멈춰 달라는 뜻의 'nurse_is_profession', 'Stop_Sexualizing_Nurses' 해시태그 운동이 진행 중이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도 입장을 발표했다. 보건의료노조 측은 5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간호사 복장과 심각하게 동떨어졌으나 코스튬이라는 변명 아래 기존의 전형적인 성적 코드를 그대로 답습한 복장과 연출"이라며 "여성과 간호사에 대한 성적 대상화와 성 상품화에 단호히 반대한다. 블랙핑크 인기와 영향력에 걸맞은 YG의 책임 있는 대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간호사를 영웅시하는 분위기도 조성됐지만 이면에서는 여전히 간호사를 ‘야’,‘아가씨’와 같은 호칭으로 부르고, 입원 스트레스를 푸는 등 갖은 갑질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간호사들은 병원 노동자 중 가장 높은 비율로 성폭력에 노출돼 있다. 대중문화가 왜곡된 간호사의 이미지를 반복할수록 이러한 상황은 더욱 악화될 뿐이다"고 덧붙였다.

이번 논란은 코로나19 시국 속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과 지지 속 벌어진 사태라 더욱 안타깝다. 현실 속 간호사들은 코로나19 최전선에서 감염 위험을 무릅쓰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속사 YG, 뮤직비디오 연출을 맡은 서현승 감독은 입을 열지 않고 있다. 소속 가수를 대변해 논란에 대처해야 할 의무가 있음에도 나흘째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며 논란을 키우고 있다.

변명의 여지는 있다. 특정 직종의 성적 대상화 등 특별한 의도는 없었고, 가사에 충실한 뮤직비디오 속 설정이라는 것. 'Lovesick Girls'를 관통하는 메시지는 사랑에 상처 받고 아파하면서도 다른 사랑을 찾아간다'이고, 제니가 간호사를 연상케 하는 의상을 입고 부르는 가사는 'No doctor could help when I’m lovesick'(내가 상사병에 걸리면 어떤 의사도 치료할 수 없다)이다.

그러나 가사에 언급된 의사를 왜 간호사로 표현했는지, 왜 간호사를 짧은 치마에 하이힐을 매치한 여성으로 묘사했는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아 있다.

블랙핑크의 세계적 영향력을 고려하지 않은 구시대적 발상 역시 아쉬운 대목이다.

블랙핑크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4일 기준 5,0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국내 연예인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이자 전 세계 연예인 중 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Lovesick Girls'는 공개 75시간 만에 조회수 1억 건을 돌파했다. 전 세계 팬들에게 간호사에 대한 편견을 유발할 소지가 있는 만큼 이번 논란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사진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YG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지혜 “강남 전세 빼서 옥수동 아파트 사, 많이 올랐다”
가희, 쏟아질 듯 풍만 비키니 몸매…홍석천마저 "왜 섹시한 거니"...
전소연, 아슬아슬 끈 비키니 입고 가을 물놀이‥어깨 타투에 눈이 가네
스킨십 거부 아내 "남편이 자꾸 조정석-신민아 영화 언급, 시도 때도 ...
안재모 “6살 연하 아내, 본인 아파트 처분해 내 빚 갚아주고 결혼”
이지혜 딸 태리, 널찍한 집에서 한강뷰+홈카페 즐기는 아기 “행복하게 살...
송종국, 박연수와 이혼 후 속세 떠났다…산촌 생활 집 공개 '아담 깔...
백보람, 10년지기 진재영 제주도집 방문..럭셔리 수영장 전세냈네

현빈-손예진 사...

기생충 금의환...

권상우 잘생김...

99억의여자 종...

송가인, 자가격리로 '풍류대장' 심사 불참→박칼린 빈자리 채웠다

이지혜 “강남 전세 빼서 옥수동 아파트 사, 많이 올랐다” (동상이몽2)[결정적장면]

가희, 쏟아질 듯 풍만 비키니 몸매…홍석천마저 "왜 섹시한 거니" 감탄

전소연, 아슬아슬 끈 비키니 입고 가을 물놀이‥어깨 타투에 눈이 가네

'풍류대장' 이아진, 컨디션 난조로 무대 위 기절 "노래 어디까지 했는지 몰라"

스킨십 거부 아내 "남편이 자꾸 조정석-신민아 영화 언급, 시도 때도 없이 만져"(애로부부)

안재모 “6살 연하 아내, 본인 아파트 처분해 내 빚 갚아주고 결혼” (동상이몽2)

'50세' 김원희, 러블리한 양갈래 머리 "다이어트 67일차…갱년기 핑계 그만"

임영웅 '오징어게임' 오일남 패러디..망가져도 잘생긴 히어로

송종국, 박연수와 이혼 후 속세 떠났다…산촌 생활 집 공개 '아담 깔끔'(마이웨이)

만찢녀 아니더라도…캐릭터에 생명 불어넣는 배우 김고은 [스타와치]

맘에 안 들면 선미·보아도 OUT…악플에 시달리는 심사위원 [이슈와치]

이은지, 부캐 길은지→인공지능까지 '만능 예능캐'[스타와치]

잊혀진 김영근→프듀 피해자 김국헌, ‘국민가수’ 속 오디션 명암[TV와치]

SF9 다원 휘영 코로나 확진, 자충수된 영빈 백신 경솔발언[이슈와치]

정가은·야옹이→이지현, 용기있는 싱글맘이 허무는 세상의 편견 [스타와치]

'골때녀' 난장판 된 축구장, 걱정보다 반가움 큰 이유[TV와치]

이영애 고현정 전지현, 10월 안방 '퀸 of 퀸' 대전 [TV와치]

현실감 더한 '환승연애'가 남긴 것들 [TV와치]

'금쪽→등교전 망설임' 자존감 지킴이 오은영 없었다면 [TV와치]

이봉련 "'갯차'..

(인터뷰①에 이어) 배우 이봉련이 실제 '공진즈' 같았던 촬영 현장 분위..

'우수무당' 주브라더스 작가..

'환승연애' PD "섭외 ..

차태현 "데뷔 26년차, 이미지 변..

'경찰수업' 차태현 "&#..

'경찰수업' 차태현 "속..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