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하현우 놀란 소유 비키니 사진에 “살 많이 빼 만든 몸매”[결정적장면]

진 김수민→미 이윤지, 2018 미스코리아 입 벌어지는 비키니 포착

문가비, 아찔 애플힙+잘록 허리 ‘화제 될만하네’

정대세, 아내 명서현 비키니 몸매 공개 ‘자랑할만하네’

“남녀 모두 괴로운 것” 이선희·공민정, 가부장제에 고함[EN:인터뷰]
2020-03-27 15:38:38
 


[뉴스엔 글 배효주 기자/사진 이재하 기자]

"형제 자매 있는 사람이라면 필람, 특히 울 엄마 보여주고 싶다." 영화 '이장'을 본 한 관객의 평이다.

3월 25일 개봉한 영화 '이장'(감독 정승오)은 우리들의 이야기다. 아버지의 묘 이장을 위해 모인 네 자매에게 "어떻게 장남도 없이 무덤을 파냐!"고 소리치는 가부장제의 표상 큰아버지를 통해 가부장제의 모순을 가감 없이 드러내면서 딸은 차별과 억압을, 아들은 엄격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강요 받아온 대한민국의 현실을 보여준다.
공민정, 이선희
▲ 공민정, 이선희
영화 ‘이장’ 포스터
▲ 영화 ‘이장’ 포스터
영화 ‘이장’ 스틸
▲ 영화 ‘이장’ 스틸
영화 ‘이장’ 스틸
▲ 영화 ‘이장’ 스틸
영화 ‘이장’ 스틸
▲ 영화 ‘이장’ 스틸
단편 '새들이 돌아오는 시간'(2016)과 '순환소수'(2017)로 꾸준히 한국 사회의 가족상을 탐구하며 존재감을 드러낸 정승오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이장'은 감독의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탄생했다. 가부장제의 모순을 날카롭게 지적한 '이장'은 개봉 전부터 전세계 영화제서 수상과 초청을 받으며 신선한 돌풍을 일으켰고, 코로나19로 흉흉한 극장가에서 CGV아트하우스 예매율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가족극인 만큼 형제 자매로 분한 배우 간의 탄탄한 케미스트리가 관건이다. 관객들은 연기 내공이 빛나는 배우들의 열연에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KBS 2TV '동백꽃 필 무렵'에서 '옹벤져스'로 안방극장에 단단히 눈도장을 찍은 이선희가 가정주부인 둘째딸 '금옥'으로 분했고, 영화 '82년생 김지영'으로 의미 있는 메시지를 던졌던 공민정이 결혼을 앞두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셋째 '금희' 역할을 맡아 활약했다. 이하 이선희, 공민정과의 일문일답.

-제35회 바르샤바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대상을 차지하는 등 많은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했다. 자부심이 있을 것 같다.

▲(공민정)바르샤바국제영화제와 파리한국영화제에 직접 참석했다. 워낙 한국적인 소재의 영화라 공감이 될까 싶었는데 의외로 외국인들도 '우리 집 이야기 같다'고 해주는 걸 봤다. 가부장제는 유교 문화이지만 프랑스에도 성적 고정 관념이 깊숙이 있나보다. 심사위원도 '우리 집도 이와 같은 남녀 차별을 겪고 있다'며 공감을 많이 했다고 들었다. '기생충'이나 '벌새'가 그랬던 것처럼 가장 개인적인 일이 사회적인 것 같다.

▲(이선희)국제영화제는 내겐 먼 일 같았는데, 뿌듯하다. 연기를 시작할 때만 해도 칸 국제영화제 같은 건 TV를 틀어야만 접할 수 있는 사건이었는데. '기생충', 또 우리 영화도 좋은 소식을 들으니 울컥하는 마음이 생겼다. 공감 받지 못할 것 같다고 소재를 제한하지 말고, 다양한 영화들이 만들어져 유수의 영화제에 많이 진출했으면 한다.

-정승오 감독과의 호흡은 어땠나.

▲(이선희)감독님이 저보다 어리다. 말을 놨으면 좋겠다고 하시면서 저보고 먼저 '누님'이라고 했다. 처음엔 사실 불편했다. '말 놓기 싫은데' 싶기도 했다. 하지만 촬영에 들어가니 왜 그랬는지 알 것 같았다. 진짜 가족 같아 보이기를 바랐던 것 같다. 젊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이런 문제 의식을 갖고 시나리오를 썼다는 것 자체가 권위 의식이 없다는 증거다.

▲(공민정)맞다. 처음부터 말을 놓자고 해서 '나 낯 가리는데 왜 말을 놓으라는 거야' 싶기도 했다. 하하. 이렇게 소통이 잘 되고 편했던 현장이 없다. 감독님은 어떤 의견이든지 말해주기를 원했다. 배우들끼리 수근대면 득달같이 와서 '무슨 이야기해?' '의견을 내 봐'라고 했다. 또 항상 의심하는 사람이다. '이건 좀 이상하지 않아?'라든지, '당연한 건 없어', '이건 왜 그럴까?'라고 생각하는. 많은 시간을 함께 하면서 지금은 사적으로도 만나는 좋은 친구가 됐다.

-이처럼 독특한 시나리오를 받고 처음 든 생각은 어땠나.

▲(이선희)사실 시나리오를 받아서 읽고 결정하는데 한 두시간이면 충분하다. 얼개가 좋다는 느낌이 들었다. 요즘은 매장을 많이 안 한다고 하지만 저는 매장 세대다. 부모님이 합장묘를 해서 그런지 돌아가신 부모님 생각이 많이 났다.

▲(공민정)시나리오를 받고 그 자리에서 다 읽었다. 쉽게 말하자면 1박2일 간의 소동극인데, 평소에도 되게 좋아하는 류의 영화다. 또, 공감이 됐다. 공감이 된다는 것 자체가 내가 할 수 있는 이야기라는 뜻이니까 안 할 이유가 없었다.

-각자 캐릭터를 어떻게 분석했나.

▲(이선희)'금옥'은 전형적인 가부장적인 집안에서 자라 기가 눌려 있는 여자다. 덩치가 산만한 데도 큰아버지를 무서워하고. 실제로 저는 나이 터울이 많이 나는 오빠가 있는데, 외동딸 분위기로 자란 탓에 극중 인물에 적응이 안 되고 이질감이 들었다. '이렇게 폭력적인 분위기에서, 기가 눌려 사는 사람이 있단 말야?' 싶은 생각이 들었다. 위에서는 큰언니가 무시하고, 아래서는 여동생이 무시해서 제대로 목소리를 못 내는 인물인 탓에 인간 이선희와 배우 이선희가 충돌하는 지점이 있었다. 이게 스트레스로 다가오기도 했으나 오히려 그 답답함이 역할에 녹아들어 자연스런 연기가 나온 것 같다. 처음엔 '이럴 수가 있나?' 싶다가 '이럴 수도 있어' 하고 마음이 바뀌었다.

▲(공민정)'금희'는 굉장히 합리적인 인물이자 평화주의자다. 이 가족을 합리적이면서도 평화롭게 유지하고 싶어하지만, 결혼을 앞둔 만큼 이장 비용 500만 원은 내가 좀 가져도 되지 않겠나 생각하며 그렇게 하지 않으려는 형제들에게서 서운함을 느낀다. '자기 바운더리 안의 것들만 건드리지 않으면 평화로운 인물일텐데' 이런 점을 생각하며 연기했다.

-실제 본인의 가족을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됐을 것도 같다.

▲(이선희)주부인 '금옥'을 연기하면서 한평생 전업주부로 산 어머니를 떠올리게 됐다. 결혼해서 주부로 사는 주변 친구들도 생각했고.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어 이것 저것 물어보기도 했다.

▲(공민정)저는 공감이 된 편이다. 우리 부모님 세대까지만 해도 그런 요소들을 어느 정도 갖고 살아오신 분들이 아닌가. 저 역시 엄격한 집안에 자랐다. 부모님이 내게 요구하는 지점과 남동생에게 요구하는 것이 다르다는 생각이 들면서 반항심이 생길 때도 있었다. 하지만 전 부모님과 남동생을 너무 너무 사랑한다!

-사회적 메시지를 전하는 작품에 출연한 소감은.

▲(공민정)전작 '82년생 김지영'도 마찬가지지만, 선택을 하기 보단 받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뿌듯하다고 느낀 건 가장 보통의 우리들 이야기를 했다는 점이다. '이장' 역시 내 가족, 내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다. 내가 살아온 이야기를 전할 수 있어 좋았고, 거기서 오는 보람이 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


뉴스엔 배효주 hyo@ / 이재하 rush@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양정원, 비키니 입고 독일 혼탕 인증샷 “안 가봤죠?” 호기심 자극
브리트니 스피어스, 몸짱 남친과 유유자적 비키니 파티
영탁 “장민호 아파트 부러워, 우리집은 지하” 새 집 공개
브라이언, 해외 리조트 같은 집 공개‥럭셔리+깔끔 인테리어
‘런닝맨’ 전소민 집 공개, 널찍한 거실+화이트톤 인테리어
진성, 으리으리한 3층집 공개 ‘냉장고 6대→항암 보물 창고방’
비키니 입은 강예빈 ‘연애 완전 정복’ 청불 예고편 벌써 치명적
박준형♥김지혜, 월풀 욕조+광활한 거실‥럭셔리 한강뷰 집 공개

영웅포스 뿜뿜 ...

마스크 속 사전...

현빈-손예진 사...

기생충 금의환...

양정원, 비키니 입고 독일 혼탕 인증샷 “안 가봤죠?” 호기심 자극[SNS★컷]

진성, 으리으리한 3층집 공개 ‘냉장고 6대→항암 보물 창고방’

브리트니 스피어스, 몸짱 남친과 유유자적 비키니 파티[SNS★컷]

박준형♥김지혜, 월풀 욕조+광활한 거실‥럭셔리 한강뷰 집 공개[결정적장면]

영탁 “장민호 아파트 부러워, 우리집은 지하” 새 집 공개(미우새)

비키니 입은 강예빈 ‘연애 완전 정복’ 청불 예고편 벌써 치명적

‘런닝맨’ 전소민 집 공개, 널찍한 거실+화이트톤 인테리어[결정적장면]

브라이언, 해외 리조트 같은 집 공개‥럭셔리+깔끔 인테리어[결정적장면]

팽현숙♥최양락, 옥대리석 바닥+가내 찜질방‥궁궐같은 리버뷰 집 공개[결정적장면]

‘나혼산’ 박세리 집 최초공개, 나래바 잇는 럭셔리 세리바 등장

‘아무도’ 안지호-윤찬영-윤재용, 이 소년들 없었더라면[TV와치]

‘부부의 세계’ 여다경 이태오, 역불륜 가능성↑ 파멸할까 [TV와치]

음원차트도 잡은 펭수, 세계화 원년이라더니[뮤직와치]

김희애, 아이돌 부럽지 않은 팬덤 이유는? [스타와치]

아님 말고? 무책임한 사재기 폭로의 부작용[뮤직와치]

뒤통수 때린 ‘365’ 이런 반전이어야 했나 [TV와치]

‘아맛’ 함소원X진화,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시청률 견인차’ [TV와치]

구라철이 흥하는 이유? 우린 다 속물이니까 [TV와치]

“연기력 논란 NO” 김태희, 2번 죽고 ‘배우’로 환생[스타와치]

‘미스터트롯’ 뜨면 자체최고, 제작진도 반한 시청률 효자들[TV와치]

‘위플레이2’ PD “딘딘 하차..

(인터뷰①에 이어) 딘딘의 하차, 뉴이스트 JR(종현) 합류로 '위플레이2'..

남연우 “‘치타 남친’ 꼬리표 걱정 ..

“자유로움의 반댓말” 유빈 밝힌 #넵..

한소희 “과거사진 논란? 당황 NO…오..

치타 “조민수, 언니라 부르라고‥남연..

‘부부의 세계’ 박선영 “여배우들의 ..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