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맏이’ 조이진 “긴 공백기, 배우 그만둘 생각도..”(인터뷰)
2014-03-18 07:29:03
 

[뉴스엔 글 이나래 기자/사진 이재하 기자]

조이진이 짧지 않았던 공백기를 회상했다.

배우 조이진은 최근 종영한 JTBC 주말드라마 '맏이'(극본 김정수/연출 이관희)에서 5남매 중 가장 욕심 많고 화려한 둘째 김영란으로 분했다. 자신의 욕망 앞에 솔직하고 당찬 김영란은 순종적이고 동생들만을 생각하는 맏이 김영선(윤정희 분)과 대비되면서 시청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으로 남았다. 이에 '맏이'가 종영된 현재 '맏이' 시청자들은 둘째 김영란 즉 배우 조이진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얼굴이 낯이 익는다", "어디선가 본 것 같다", "예전에 영화 '국경의 남쪽'에 나왔던 배우 아닌가?", "신인이라기엔 연기를 잘하더라" 등. 대부분 얼굴은 익숙하지만 '조이진'이라는 이름과 전작들이 좀처럼 연결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그 이유는 짧지 않았던 조이진의 공백기 때문이다.

조이진은 2003년 SBS 수목드라마 '요조숙녀'를 통해 데뷔했다. 서구적인 이목구비와 세련된 매력이 돋보였던 조이진은 이후 SBS 수목드라마 '유리화' 등에 주요 역할로 합류하면서 얼굴을 알렸다. 이후 2005년 영화 '태풍태양'의 주인공까지 꿰차면서 단번에 주목받는 여배우로 거듭났다. 하지만 조이진은 2007년 영화 '국경의남쪽' 이후로 대중 앞에서 자취를 감췄다.

그렇게 사라졌던 조이진은 5년만에 TV조선 드라마 '한반도'를 통해 다시 대중 앞에 나타났다. 그러나 '한반도' 역시 기대만큼의 스코어를 기록하지 못했기에 시청자에게 조이진은 '맏이'로 컴백하기까지 7년의 공백기를 가진 배우로 남아 있다.

조이진은 최근 뉴스엔과의 인터뷰에서 공백기를 가졌던 이유를 털어놨다.

"솔직히 그때는 활동하기가 싫었던 것 같다. 잘 해야 한다는 생각만 하고 촬영 현장에서의 즐거움 자체를 잘 몰랐다. 그렇다 보니 많이 힘들었다. 외부적인 요인이라기 보다는 나라는 사람 자체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분위기에서 잘 살아남는 성격이 아니었던 것 같다. 독하게 경쟁하고 무언가를 차지하기 위해 싸우고 하는 면이 부족하다 보니 연기자로서 마인드도 약했고 혼자서 많이 힘들어했다. 그러다 학교에 다녀야겠다고 마음 먹고 연기를 쉬었다."

조이진은 누구보다 솔직하게 자신의 공백기를 되짚었다. 흔히 배우들이 공백기동안 연기력을 키우기 위해 이러이러한 노력을 했다며 자랑을 늘어놓는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었다. 하지만 그래서 더 솔직하고 더 진솔하게 다가왔다.

"사실 학교에 들어간 것도 특별히 하고 싶은 것이 없어서였다. 그러다 다양한 직업을 가졌다. 그곳에서의 일들이 연기만큼 힘들지는 않았다. 그저 시키는 대로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짜 내가 갈 길은 아니었다. 주변에서 나를 아는 사람들이 '이대로 배우는 그만 하는 거야?', '아쉽지 않아?'라는 말을 갑자기 많이 해주셨다. 그제야 연기자로서 조이진을 다시 돌아보게 됐고 예전에 마음을 약하게 먹었던 것도 후회하게 됐다. 그러다 '연기를 즐길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조금 더 즐겁게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고 자연스럽게 다시 연기하게 된 것 같다."

오랜 공백기 때문이었을까. 조이진은 자신을 다시 일으켜준 '맏이'에 고마움을 쏟아냈다. 경쟁적인 분위기가 싫어 연기에서 도망쳤던 자신에게 가족같은 '맏이'팀은 구세주와도 같았다는 것. 따뜻했던 드라마의 내용처럼 한없이 따듯했던 배우-스태프들 덕분에 조이진은 연기하는 재미, 촬영장에 가는 행복을 느꼈기 때문이다. 연기에 대한 고민으로 공백기를 가졌던 조이진. 한 숨 돌린 뒤 더 멀리뛸 준비를 하는 그녀의 다음 필모그라피가 기대된다.

이나래 nalea@ / 이재하 rush@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전혜빈♥치과의사 남편 신혼집 구석구석 공개, 서울숲 뷰 안주 삼는 술장고 부럽다

독박 육아로 우울증 앓던 아내, 기혼 썸 대화방 들어가…내연남 집 초대까지 ‘애로부부’ (종합)

“다 벗고 누워 있어요” 시도 때도 없이 관계 요구하는 남편에 불만‘애로부부’[어제TV]

이시영 초호화 럭셔리 집 공개,270도 전망+현대적 인테리어‥전현무 이영자 극찬할만해(전참시)

김성령, 탁 트인 한강뷰 자택 공개 ‘여의도가 한눈에’ [SNS★컷]

박선주 김준수 극찬 “내 마음 속 진” 김의영, 코 성형→꺾기 올하트(미스트롯2)[어제TV]

‘34억’ 소유진♥백종원 고급 빌라, 복층 바+운동장 거실+업소용 주방…럭셔리 그 자체

민효린♥태양 러브하우스 이랬다, 100억↑ 한남동 한강뷰 고급빌라

‘살림남2’ 양준혁, 19세 연하 아내와 신혼집 공개‥소파에 밀착[결정적장면]

‘53세 치과의사’ 이수진 “쌍꺼풀 재수술‥가슴은 100% 만족한다고”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