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하현우 놀란 소유 비키니 사진에 “살 많이 빼 만든 몸매”[결정적장면]

진 김수민→미 이윤지, 2018 미스코리아 입 벌어지는 비키니 포착

문가비, 아찔 애플힙+잘록 허리 ‘화제 될만하네’

정대세, 아내 명서현 비키니 몸매 공개 ‘자랑할만하네’

싸이 빌보드11위 타 亞가수들 비교하면? ‘역대 3위, 1980년 이후 최고’
2012-09-20 15:21:39
 

역대 아시아 가수 3번째. 1980년대 이후 최고 순위. 다음 주 기록 경신 또 확실

싸이가 19일(현지시간) 발표한 빌보드 핫100차트 11위에 올랐다. 지난 주 64위로 데뷔한 이래 1주일 만에 53계단이나 뛰어올랐다. 빌보드 핫100차트는 명실공히 빌보드 최고 메인차트다.
빌보드 핫100차트는 미국과 영국 등 일부 유럽 국가 가수들이 독차지해왔다. 팝계가 워낙 세계를 점령하고 있고 타 문화가 침투하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아시아권 가수가 자국어로 된 노래를 가지고 11위에 오른 점은 미국 내에서도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싸이는 다음 주 탑10은 물론 5위권 안착도 예상되는 터라 파급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싸이의 핫100차트 11위 기록은 지금까지 아시아권 가수들 가운데 3번째 순위다. 1위를 기록한 가수는 1명이고 5위에 1명이다.

빌보드 핫100차트 1위에 오른 가수는 일본의 사카모토 큐다. 엔카가수인 사카모토 큐는 'Sukiyaki'로 1963년 6월 3주 연속 1위에 올랐다. 1978년 프레디 아귈라가 발표한 'Anak'은 5위에 랭크됐다.

하지만 두 가수가 활동하던 시절은 지금과 사뭇 다르다. 1960~70년대는 할리우드와 팝계가 지금처럼 전세계를 재패했다고 보기엔 이르다. 오히려 타국 가수들의 노래들을 많이 수입하기도 한 시절이다. 지금은 접근하기 비교적 어려워진 북유럽이나 남미 가수들도 적지 않은 인기를 누린 시절이다.

미국이 대중문화로 전세계를 재패하기 시작한 1980년대 이후 아시아권 가수들이 종종 빌보드 핫100차트에 이름을 올리긴 했으나 상위권과는 거리가 멀었다.

비틀즈 멤버 존레논의 아내로 유명한 오노요코가 'Walking On Thin Ice'로 1981년 58위에 랭크됐다. 일본의 영원한 아이돌로 불리는 마츠다세이코가 당시 전세계적인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아이돌그룹 뉴키즈온더블럭의 마크 윌버그와 1990년 듀엣으로 부른 노래 'The Right Combination'이 54위에, 필리핀 출신 자야가 1990년 발표한 'If You Leave Me Now'가 44위에 이름을 올렸다.

2000년대 들어 거의 사라진 아시아 출신 가수들의 빌보드 핫100차트 입성은 2009년 3월 인도의 Raham이 내놓은 'Jai Ho'가 이뤄냈다. 15위라는 높은 순위다. 하지만 이 노래는 당시 전세계적으로 화제를 일으킨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 삽입곡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노래 만의 힘은 아니었다.

2009년 6월 SBS '스타킹'에 출연하기도 했던 필리핀 출신 채리스 펨핀코가 핫100차트 44위에 이름을 올렸다. 채리스 펨핀코는 2010년 발표한 데뷔앨범으로 앨범200차트 8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이후 2009년 한국의 원더걸스가 '노바디'로 76위에 올랐다. 이는 한국가수 최초로 핫100차트에 입성한 기록이다.

특히 놀라운 점은 사실상 대부분 아시아 출신 가수들이 현지 아시아계로 미국에서 제일 먼저 데뷔한 케이스라는 것. 자국에서 활동하다 미국에 건너가 핫100차트에 입성한 가수는 1980년대 이후 원더걸스와 싸이가 사실상 유일하다. 채리스 펨핀코가 필리핀에서 태어나 자랐지만 펨핀코 역시 유튜브로 화제를 모은 후 미국 유명 프로듀서에 캐스팅돼 현지에서 데뷔한 케이스다.

사실상 자국에서 활동하다 미국으로 활동 영역을 넓혀 핫100차트에 오른 케이스는 1963년 사카모토류(일본),1977년 프레디아길라(필리핀), 1979년 핑크레이디(일본), 2009년 원더걸스, 2012년 싸이 정도다.

더욱이 할리우드와 팝계의 세계시장 장악이 시작돼 최고조에 이른 시점이 1980년대 이후부터라는 것을 감안하면 싸이의 이번 성적은 놀라울 따름이다.


[뉴스엔 엔터테인먼트 부]

newsen@newsen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편스토랑’ 진성, 750평 초대형 농장 공개‥40여가지 작물 재배
전혜빈 ‘편스토랑’ 출격, 치과의사와 결혼 후 첫 예능→신혼집 최초공개
샤론 스톤, 62세 안 믿기는 비키니 몸매 ‘투구 시선강탈’
양정원, 비키니 입고 독일 혼탕 인증샷 “안 가봤죠?” 호기심 자극
브리트니 스피어스, 몸짱 남친과 유유자적 비키니 파티
진성, 으리으리한 3층집 공개 ‘냉장고 6대→항암 보물 창고방’
비키니 입은 강예빈 ‘연애 완전 정복’ 청불 예고편 벌써 치명적
박준형♥김지혜, 월풀 욕조+광활한 거실‥럭셔리 한강뷰 집 공개

영웅포스 뿜뿜 ...

마스크 속 사전...

현빈-손예진 사...

기생충 금의환...

빅히트 측 “방탄소년단 슈가, 美사이비 교주 연설 인용 오류, 불편함드려 죄송”(공식)

‘편스토랑’ 진성, 750평 초대형 농장 공개‥40여가지 작물 재배

샤론 스톤, 62세 안 믿기는 비키니 몸매 ‘투구 시선강탈’[SNS★컷]

전혜빈 ‘편스토랑’ 출격, 치과의사와 결혼 후 첫 예능→신혼집 최초공개

양정원, 비키니 입고 독일 혼탕 인증샷 “안 가봤죠?” 호기심 자극[SNS★컷]

브리트니 스피어스, 몸짱 남친과 유유자적 비키니 파티[SNS★컷]

박준형♥김지혜, 월풀 욕조+광활한 거실‥럭셔리 한강뷰 집 공개[결정적장면]

“역사적 이해 부족” 빅히트·BTS 슈가, 사이비 교주 샘플링 논란 공식사과→재발매(종합)

비키니 입은 강예빈 ‘연애 완전 정복’ 청불 예고편 벌써 치명적

진성, 으리으리한 3층집 공개 ‘냉장고 6대→항암 보물 창고방’

‘아무도’ 안지호-윤찬영-윤재용, 이 소년들 없었더라면[TV와치]

‘부부의 세계’ 여다경 이태오, 역불륜 가능성↑ 파멸할까 [TV와치]

음원차트도 잡은 펭수, 세계화 원년이라더니[뮤직와치]

김희애, 아이돌 부럽지 않은 팬덤 이유는? [스타와치]

아님 말고? 무책임한 사재기 폭로의 부작용[뮤직와치]

뒤통수 때린 ‘365’ 이런 반전이어야 했나 [TV와치]

‘아맛’ 함소원X진화,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시청률 견인차’ [TV와치]

구라철이 흥하는 이유? 우린 다 속물이니까 [TV와치]

“연기력 논란 NO” 김태희, 2번 죽고 ‘배우’로 환생[스타와치]

‘미스터트롯’ 뜨면 자체최고, 제작진도 반한 시청률 효자들[TV와치]

‘슬의’ 안은진 “다큐로 의..

많은 분량이 아니었음에도 강한 존재감을 남겼다. 환자와 양석형 교수밖에 모르는 ..

이동휘 “스트레스 해소는 패션으로, ..

톡식 김정우 “올해 데뷔 10년차, 아이..

‘부부의 세계’ 한소희 “비혼 장려 ..

“익준이 같은 아빠 되고파” 조정석 ..

‘슬의생’ 전미도 “남편 질투 NO, 정..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