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하현우 놀란 소유 비키니 사진에 “살 많이 빼 만든 몸매”[결정적장면]

진 김수민→미 이윤지, 2018 미스코리아 입 벌어지는 비키니 포착

문가비, 아찔 애플힙+잘록 허리 ‘화제 될만하네’

정대세, 아내 명서현 비키니 몸매 공개 ‘자랑할만하네’

故 배삼룡 이주일 김형곤, 대한민국 슬랩스틱 코미디 역사다!
2010-02-23 18:47:46
 

[뉴스엔 김유경 기자]

대한민국 슬랩스틱 코미디의 원조인 원로 코미디언 고(故) 배삼룡씨가 향년 84세로 별세했다. 고 배삼룡은 2월 23일 오전 2시 10분께 서울 풍납동 아산병원에서 지병인 흡인성 폐렴으로 사망했다.

고 배삼룡은 1946년 유량악극단 '민협'의 단원으로 코미디계에 입문했다. 이후 고배삼룡은 악극단 '장미', '무궁화', '삼천리'를 거쳐 국내 방송국이 잇달아 개국하자 브라운관을 통해 국민들에 큰 웃음을 선사했다.

고 배삼룡은 1960년대와 70년대 동료 코미디언 구봉서와 함께 과장된 몸짓과 행동으로 대한민국 슬랩스틱 코미디의 장을 열었다. 국민들은 고 배삼룡에게 한국의 찰리 채플린이라는 호칭을 붙였다.

이후 고 배삼룡은 지난 2003년 제10회 대한민국 연예예술대상 문화훈장을 수상했으며 지난해 2009년 10월 제1회 대한민국 희극인의 날에 자랑스러운 스승님상을 수상했다.

고 배삼룡의 슬랩스틱 코미디는 후배 배우 고 이주일(본명 정주일)에게로 이어졌다. 고 이주일은 1940년 10월 강원도 고성군에서 5대 독자로 태어났다. 이주일은 1965년 샛별악극단 사회자로 연예계 데뷔했다.

고 이주일은 고 배삼룡에 이어 1980년대 코미디의 황제로 군림했다. 고 이주일은 우스꽝스러운 표정과 행동으로 유행어 '못생겨서 죄송합니다', '콩나물 팍팍 묻혔나?' 등을 히트시켰다.

고 이주일은 지난 1991년 7대 독자 아들이 사망하자 담배에 의존을 했다. 고 이주일은 결국 폐암 투병 10개월 만인 지난 2002년 8월 27일 향년 62세로 별세했다.

고 이주일은 30년 기념 공연에서 "나는 울고 있는데 당신들은 왜 웃습니까...난 역시 코미디언 인가 봅니다...."는 명언을 남겼다. 아직까지 후배 코미디언들은 고 배삼룡과 고 이주일을 존경하는 선배로 손꼽는다.

고 배삼룡과 고 이주일의 뒤를 이어 슬랩스틱 코미디의 명맥을 유지해온 사람은 고 김형곤과 현재 영화계에서 제작자 겸 감독으로 활동중인 심형래다. 1957년 출생한 고 김형곤은 1980년대 TBC 개그콘테스트에 은상을 수상으로 희극인 생활을 시작했다.

고 김형곤은 원초적인 1세대 슬랩스틱 코미디에서 국내 정치사회를 풍자한 코미디를 선보여 국민들의 높은 지지를 받았다. 고 김형곤은 지난 2006년 3월 46세의 젊은 나이에 갑작스러운 심장마비로 타계했다.

심형래는 코미디언이자 영화감독이다. 현재 심형래는 영화감독으로 자리매김을 했으나 지난 1982년 KBS 특채로 개그맨에 데뷔했다. 심형래는 1990년대까지 국민바보를 자청했다. 심형래는 한마디 대사 없이도 표정과 몸짓 하나로 국민들의 배꼽을 쥐게 했다.

현재 심형래는 올해 12월 개봉 예정인 슬랩스틱 코미디 영화 '더 덤마피아'(The Dumb Mafia) 준비에 한창이다. 2세대 슬립스틱 코미디언이라 할 수 있는 심형래가 현재 토크 위주의 대한민국 개그 풍토 속에서 다시 한번 슬랩스틱 코미디에 전성기를 가져다 줄지 주목된다.


김유경 kyong@newsen.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손에 잡히는 뉴스, 눈에 보이는 뉴스(www.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애로부부’ 형부-처제 은밀한 이야기, 미국변호사 서동주도 깜짝 놀랐다
‘추성훈♥’야노시호, 하와이 바닷가서 뽐낸 그림같은 수영복 자태
“바람나면 어떡해?” 민경선♥김완기 줄어든 부부관계에 쇼윈도 부부 선언...
‘집사부일체’ 이동국 집 공개, 테니스 유망주 딸 재아 위한 트레이닝룸까...
‘애로부부’ 돈 때문에 남편 외도 돕는 친정 식구들, 복수했더니 왕따+소...
‘전참시’ 김성령, 으리으리 한강뷰 집 공개‥널찍 거실+모던한 인테리어
써니, 한강뷰+각종 술장고 집 공개 “좀비든 역병 창궐하든 걱정없어”
백지영, 데뷔 후 최초 집 공개…딸이 찢은 벽지까지

강렬매력 에버...

부일영화제 스...

에버글로우 도...

니쥬 꽁꽁 얼굴...

‘애로부부’ 형부-처제 은밀한 이야기, 미국변호사 서동주도 깜짝 놀랐다

‘추성훈♥’야노시호, 하와이 바닷가서 뽐낸 그림같은 수영복 자태 [SNS★컷]

‘애로부부’ 돈 때문에 남편 외도 돕는 친정 식구들, 복수했더니 왕따+소송 당해 ‘충격’ (종합)

‘전참시’ 김성령, 으리으리 한강뷰 집 공개‥널찍 거실+모던한 인테리어

‘집사부일체’ 이동국 집 공개, 테니스 유망주 딸 재아 위한 트레이닝룸까지

“바람나면 어떡해?” 민경선♥김완기 줄어든 부부관계에 쇼윈도 부부 선언 [결정적장면]

허신애 “결혼 3년차 관계 10번 미만…불륜 이해돼”(애로부부)[어제TV]

백지영, 데뷔 후 최초 집 공개…딸이 찢은 벽지까지

써니, 한강뷰+각종 술장고 집 공개 “좀비든 역병 창궐하든 걱정없어”(온앤오프)

“그래, 이거지” 최여진, 비키니 입고 요트 위 그림같은 다이빙(요트원정대)

함소원, 갑질 논란에 정면 돌파하는 멘탈甲[스타와치]

황정민·하정우·전도연·최민식의 공통점은?[스타와치]

환각 FLEX? 국내 힙합 언제부터 약물 필수됐나[이슈와치]

‘상장 후 부진’ 빅히트 조급함이 불러온 패착[뮤직와치]

‘펜트하우스’ 어른보다 무서운 막장 10대, 갱생 가능할까 [TV와치]

‘동상이몽2’ 송창의-오지영 부부 ‘단짠’의 진수 [TV와치]

‘산후조리원’ 정당화된 남편 외도, 궁색한 변명일 뿐 [TV와치]

비투비 포유, 국내 음원차트 급상승세…‘상위 랭킹 갱신 중’ [스타와치]

‘이번엔 배송?’ 부캐 선구자 유재석, 다음 부캐를 기대해[TV와치]

‘자발적 비혼모’ 사유리, 한국 사회에 ‘다양성의 씨앗’ 뿌리다 [이슈와치]

‘산후조리원’ 엄지원 “가슴..

배우 엄지원이 tvN 월화드라마 '산후조리원'(극본 김지수/연출 박수원) ..

최환희 “故최진실 아들 아닌 아티스트..

‘유퀴즈’ PD “공유, 장난스런 질문..

최환희 “음악 위해 대학 진학 포기, ..

박신혜 “진솔한 30대 여성의 감정 그..

DAY6 영케이 “DJ 어깨 무겁지만 영광,..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