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하현우 놀란 소유 비키니 사진에 “살 많이 빼 만든 몸매”[결정적장면]

진 김수민→미 이윤지, 2018 미스코리아 입 벌어지는 비키니 포착

문가비, 아찔 애플힙+잘록 허리 ‘화제 될만하네’

정대세, 아내 명서현 비키니 몸매 공개 ‘자랑할만하네’

지드래곤·테디·쿠시 ‘YG 대표 작곡가’ 표절시비 불명예에 언제까지 침묵?
2009-09-23 08:57:15

[뉴스엔 김지윤 기자]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가수들 뒤에 보이지않는 많은 스태프들이 있다는 것은 더 이상 새로울게 없는 사실이다.

현재는 '록의 대부'로, 전성기 당시에는 '히트곡 제조기'라고 불리며 뮤지션들의 존경을 받고 있는 신중현, 여성 섹시 가수의 원조격인 엄정화의 콤비였던 주영훈, 최근 손담비 앨범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용감한 형제까지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던 '인기곡'에는 늘 '인기 작사 작곡가'가 있었다.
하지만 세계적인 트렌드를 반영하고 대중의 코드를 잘 파악한 예리한 눈썰미를 갖고 있는 이들 인기 작사, 작곡가들은 소위 '싱어송라이터'(Singer-songwriter)라고 불리는 인기 뮤지션들에 그 성역을 조금씩 뺏겨가고 있다.

최근 가장 큰 화제를 몰고 온 사람은 단연 지드래곤(빅뱅, 본명 권지용)이다. 지드래곤은 지난 8월 첫 솔로앨범 발매 후 각종 음원차트 1위를 휩쓸며 '쓰나미급' 인기를 과시했다. 이런 가운데 음원과 함께 공개된 뮤직비디오 클릭수도 폭발적인 수치를 기록해 아이돌스타로서의 최고의 영광을 누렸다.

하지만 그의 타이틀곡이었던 '하트브레이커'의 경우 플로 라이다(Flo Rida)의 '라이트 라운드'(Right Round)를, '버터플라이'의 경우 오아시스의 '쉬즈 일렉트릭'(She’s Electric)를 표절했다는 의혹을 끊임없이 받아왔다.

곡의 일부가 대중에 공개됐을 당시 YG측은 "완곡이 공개되면 표절 논란은 사라질 것으로 본다. 완곡을 듣고 판단해달라"며 "'하트브레이커'는 스웨덴 작곡가와 함께 작업한 노래다"며 "이 스웨덴 작곡가는 '넘버원' '가라가라고' 등 일본에서 지드래곤과 작업을 함께 한 사람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완곡이 공개됐음에도 불구하고 표절 의혹은 쉽사리 사그라들지 않았다.

21일 소니 ATV 뮤직퍼를리싱(이하 소니)이 표절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는 등 논란이 수면으로 떠오르고 난 이후 상황은 달라졌다.

더욱이 이번 문제가 된 4곡은 YG 소속 실력파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팬들의 충격이 크다.

지드래곤의 노래 뿐 아니라 2NE1(투애니원)의 '아이돈케어'(I don't care), 빅뱅의 일본 발매곡 '위드유'(With U)가 각각 라이오넬 리치(Lionel Richie)의 '저스트 고'(Just Go), 조(Joe)의 '라이드 위트 유'(Ride wit U)와 상당 부분 유사하다고 이의를 제기했기 때문이다.

소니측은 "9월 1일 법무법인을 통해 저작물 무단이용에 대한 통지서를 해당 곡들이 수록된 음반의 기획·제작사인 YG엔터테인먼트와 해당 곡들의 작곡자 및 편곡자들에게 발송했고, 현재 그 회신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며 "이번 표절 논란의 해결 과정이 한국 대중음악 산업 발전에 있어 고통스럽지만 의미있는 발걸음으로서의 역할을 해내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로써 지드래곤 뿐 아니라 원타임 테디(Teddy), 스토니스컹크의 쿠시(Kush) 까지 YG를 대표하는 작곡가들이 불명예의 선상에 오르게 됐다.

테디와 쿠시는 2NE1(투애니원)의 데뷔곡 '파이어'(Fire)와 후속곡 '아이돈케어'(I don’t care)등을 줄줄이 히트시킨 YG의 대표급 작곡가다.

특히 테디는 Mnet 채널의 '2NE1 TV'를 통해 매주 노출되며 팬들 사이에 완소 작곡가로 뜨거운 인기를 모은 바 있다. 원타임 시절을 연상케 하는 동안에 더욱 세련돼진 스타일, 음악에 대한 남다른 감각과 독특한 제스처가 TV를 통해 공개되며 테디의 인기가 2NE1 인기와 맞먹을 만큼 무서운 속도로 팬 층을 확보했다.

YG대표 양현석은 "테디는 원타임 시절부터 작곡을 한 친구다. 힙합에서 장르를 확장하며 그 감이 더욱 높아졌다"며 "현재 최고의 감을 지닌 작곡가를 꼽으라면 테디다. 한동안 이 친구가 대세일 듯하다"고 테디를 극찬하기도 했다.

지드래곤은 물론 테디와 쿠시는 YG 인기 작곡가로 팬들의 사랑으로 여기까지 왔다. 하지만 YG는 아직까지도 이번 표절논란에 대한 어떤 입장을 공식 표명하지 않고 사실에 대한 정면적인 승부를 회피하고 있다.

한편 가요계 관계자들은 그 진행과 결과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에 따라 향후 가요계에 미치는 파장과 영향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분석이다. 한 음악산업 관계자는 "어찌됐든 한국 가요계에 경각심을 일으키게 될 것"이라며 "만연하던 표절 풍토에 적지 않은 파장을 끼칠 것으로 본다"고 조심스레 의견을 전달했다.


김지윤 june@newsen.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손에 잡히는 뉴스, 눈에 보이는 뉴스(www.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레이양, 한뼘 란제리로 겨우 가린 글래머 몸매 “다이어트”
‘전현무♥’ 한혜진 속옷 화보, 군살 제로 황홀 S라인
‘김지훈 열애설’ 윤호연 아나, 풍만한 비키니 자태 깜짝
인생술집 김수미 “남편, 다른 여자와 데이트 했으면” 충격 발언
‘연애의 맛’ 이필모♥서수연 신혼집 공개, 혼수장만→리모델링
‘좋은아침’ 곽현화 럭셔리 2층집 공개, 사생활 보장 화장실까지
효민, 터질 것 같은 끈 수영복 몸매 ‘청순 글래머’
수영복 입은 윤보미, 감탄 나오는 볼륨감에 복근까지

      SNS 계정으로 로그인             

늘 핫한 설리

청순한 여신 윤...

리얼 간지 소지...

그래미 가는 방...

‘전현무♥’ 한혜진 속옷 화보, 군살 제로 황홀 S라인[SNS★컷]

레이양, 한뼘 란제리로 겨우 가린 글래머 몸매 “다이어트”[SNS★컷]

‘김지훈 열애설’ 윤호연 아나, 풍만한 비키니 자태 깜짝[SNS★컷]

클라라 화제의 신혼집 공개, 초호화 아파트서 보는 서울 야경[SNS★컷]

큐리, 이만큼 섹시했나? 그물 비키니 상상돼 더 아찔[SNS★컷]

효민, 터질 것 같은 끈 수영복 몸매 ‘청순 글래머’[SNS★컷]

인생술집 김수미 “남편, 다른 여자와 데이트 했으면” 충격 발언 [결정적장면]

사무엘, 中 아이돌 경연 ‘조음전기’ 최종우승

“복근+볼륨도 완벽” 전혜빈, 섹시 관능 아우르는 머슬퀸

‘연애의 맛’ 이필모♥서수연 신혼집 공개, 혼수장만→리모델링[결정적장면]

‘잠시만 안녕’ 이민혁 신우 양요섭 키 민호, 男아이돌 줄줄이 입대[뮤직와치]

“위성락 잊어” 진선규, 또 한번 사고칠 준비[스타와치]

‘붉은달’ 이이경 “악플 각오하고 출연, 김선아와 새벽 1시간 통화”[EN:인터뷰①]

‘너의노래는’ 박효신이 된장찌개 끓이는 걸 보다니[TV와치]

비투비 이민혁, 래퍼 편견에 가두기 아까운 팔방미인[뮤직와치]

류승룡, 지독했던 4년 암흑기 청산하나[스타와치]

‘황후의 품격’ 결방, 영리한 자신감인가 패착인가[TV와치]

‘킹덤’ 왕세자→‘아이템’ 꼴통검사, 2019년도 주지훈의 해 될까[TV와치]

워너원 옹성우 데뷔작 男주에 엇갈린 반응, 왕관의 무게..[스타와치]

대상감이었던 ‘골목식당’ 어쩌다 해명까지 하게 됐나[TV와치]

‘사바하’ 이정재 “동굴발성..

이정재가 현대극으로 빨리 돌아오고 싶었다고 밝혔다. 영화 ‘사바하’(감독 장재..

“작가도 ‘극한직업’ 결혼하지 말란 ..

주지훈 “정우성·이정재, 술 마신 다..

‘사바하’ 이정재 “종교 영화 아닌 ..

‘졸업’ 스트레이키즈 승민 “성인됐..

마마무 화사 “과분한 1위 감개무량, ..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