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살아있는 거목 김종환 ‘노래비’세워지기까지..(인터뷰②)
2009-04-15 07:29:02
 

[뉴스엔 배선영 기자]

지난 1월 1일 경기도 양평군 물안개 공원에는 노래비 하나가 세워졌다. 이 노래비에는 가수 김종환의 노래 '사랑을 위하여'와 '둘이 하나 되어' 등 두곡의 가사가 새겨져있다.

최근 2년만에 '2009 김종환 스페셜 앨범'으로 컴백한 김종환에게 이 노래비에 대해 물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살아 있는 가수로서, 딱히 지명이 드러나 있지도 않은 노래인데도 불구하고 노래비까지 세워졌다는 것에는 뭔가 특별한 사연이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제 40대 초반인 그는 나이도 그리 많지않은 편이다.

"사실 그 노래는 무명가수 시절,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아내와 떨어져 살 때 만든 곡입니다. 당시 아내는 아이들과 함께 강원도 홍천에 있는 친정집에 있었고 저는 서울에서 홀로 하숙을 하며 지냈죠. 그 시절 아내와 아이들을 보려고 서울에서 홍천까지 장거리를 왔다 갔다 했습니다. 5년 동안 그러고 나니 몸도 많이 상했죠. 많이 힘들었던 그 시절의 어느 날, 아내를 보고 서울로 올라오던 길에 어느 강가에 차를 대고 잠시 잠이 들었습니다. 새벽녘에 잠에서 깼는데 정말 눈 앞에 자욱히 구름처럼 끝도 없이 일렁이는 물안개가 보이더군요. 그 자리에서 내 처지를 그대로 노래한 게 바로 '사랑을 위하여'입니다."

"이 노래를 부르고나면 사람들이 "그 물안개 피는 강가가 대체 어디있냐"고 많이 물어보더군요. 그 강가가 바로 양평 물안개 공원입니다. 10년 이란 시간이 지나 소문이 돌고 돌면서 사람들이 많이들 찾아갔다고 하더라구요. 언론에서도 가고, 심지어 미국에서 나의 콘서트 보러 온 사람들이 콘서트 끝나고 물안개 보러 가자고 그러더군요. 그게 양평군에 알려지면서 세워진 것이 바로 그 노래비입니다."

김종환의 무명 가수 시절 일화들은 유명하다. '사랑을 위하여' 외에 '존재의 이유' 역시 아내와 떨어져 지내던 시절 공중전화로 통화한 내용을 노래로 만든 것이다.

힘든 시절을 겪어온 그이기에 노래에는 진정이 담길 수 밖에 없다.

"그런 분들 감사하죠. 제 노래를 듣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노래를 부르는 가수인 나까지 관심을 가져주는 사람들. 그 가수의 배경, 가족사, 지난 어려운 나날들을 알고 더 응원해주는 그런 사람들이 있어 지금의 내가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그의 음반은 총 700만장이 팔렸다. 집집마다 그의 음반 하나씩은 다 가지고 있다. 한국도 좁다. 미국만 가봐도 한국인이 사는 곳이면 어디든지 그의 음반이 눈에 띈다.

외국에서 이민생활을 하는 사람들, 기러기 아빠, 엄마로 살아가는 사람들, 그들이 가장 많이 부르는 노래가 바로 '존재의 이유', '사랑을 위하여'다.

이는 김종환이 노래를 통해 말하는 것을 그들 역시 알고 있다는 뜻이다.

"언젠가는 다시 만나게 되겠지. 지금은 힘들지만 지나고나면 괜찮아 지겠지" 라는 희망들. 이 희망들은 비단 90년대의 중년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세대가 바뀌고 예전의 20대가 중년이 되면 다시 이 노래를 찾는다. 이렇게 김종환의 노래들은 시대가 바뀌고 세대가 바뀌어도 여전히 애창곡으로 불려져 왔다.

한 시대를 풍미한 우상은 그 시대가 사라짐과 동시에 잊혀지지만 김종환의 노래들은 세대가 바뀌면 바뀐 세대 속에 또 다시 애창곡이 되는 힘이 있다.

그것은 모두 그가 진정을 노래하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새로운 타이틀 곡 '힘든 세상에 너의 다리가 되어'가 유독 사람들의 가슴을 파고드는 이유도 다 여기에 있다.

배선영 sypova@newsen.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손에 잡히는 뉴스, 눈에 보이는 뉴스(www.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김유석, 청계산 자락 3층 집 최초 공개 “주변 산 없음 우울증 와”(오팔)[결정적장면]

문용현♥오주은 각방 쓰는 집 공개, 올리비아 핫세 닮은 딸까지(퍼펙트)

이상아, 집이야 고급 갤러리야? 으리으리한 단독주택 전경[SNS★컷]

건물주 된 제이쓴, 리모델링 조감도 공개 “홍현희 함께 해 더욱 더 의미”

“채광 때문에 더울 정도” 손담비, 으리으리한 층고 집 내부 공개(담비손)

배윤정, 화려한 드레스룸+화이트톤 인테리어 신혼집 최초 공개(맘편한카페)

오윤아, 으리으리한 3층 단독주택 공개 ‘벽난로 거실→샹들리에 옷장’(편스)

윤상현♥메이비 김포집, 한강뷰 3층 단독 주택…전 재산 올인할만 했네

가희, 끈수영복 입고 아찔한 자태 ‘발리의 여신’ [SNS★컷]

‘온앤오프’ 박태환, 화사+깔끔한 집 공개..엄정화 “마음에 들어” 호감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