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하현우 놀란 소유 비키니 사진에 “살 많이 빼 만든 몸매”[결정적장면]

진 김수민→미 이윤지, 2018 미스코리아 입 벌어지는 비키니 포착

문가비, 아찔 애플힙+잘록 허리 ‘화제 될만하네’

정대세, 아내 명서현 비키니 몸매 공개 ‘자랑할만하네’

이준익 감독 “설경구 촬영전 줄넘기 5500개, 정말 존경한다”(인터뷰)
2013-09-26 12:36:14
 

[뉴스엔 글 하수정 기자/사진 이재하 기자]

2011년 영화 '평양성' 언론시사회에서 '상업영화 은퇴'를 선언한 이준익 감독은 2년간 메가폰을 잡지 않았다. '왕의 남자' '라디오 스타'를 연출한 천만 감독의 돌연 은퇴 선언이라니..영화 관계자는 물론 영화 팬들도 놀랐다.
내려놓은 메가폰을 다시 잡은 건 지난 1월1월이다. 그를 돌아오게 만든 작품은 아동 성폭행을 소재로 한 '소원'이다. 복귀 이유는 단 하나 좋은 시나리오가 답이었다. '이건 영화로 만들어야 해'라는 생각이 떠나지 않아 연출을 맡았다. 만약 이준익 감독이 '소원' 시나리오를 만나지 못했다면 그를 더 오래 기다릴 뻔했다.

이준익 감독은 "그동안 내가 시나리오를 썼지만 이번에 다른 작가가 쓴 '소원'의 각색본을 보고 반했다. 아동 성폭행하면 통속적으로 가해자 처벌에 대한 고발이 중심인데 전혀 본 적 없는 새로운 가치관이 보였다.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의 내일과 앞으로의 삶이 담겨 있었다. 한국 영화, 외국 영화 통틀어 그런 시나리오는 처음 봤다"고 돌아온 결정적 계기를 밝혔다.

'소원'은 다소 무거운 아동 성폭행을 소재로 한 영화다. 9살 어린 아이 소원(이레)이는 등굣길에 술 취한 남자를 만나 끔찍한 일을 겪고 한 가족의 평범했던 일상은 처참하게 무너진다. 다른 영화와 크게 다르지 않은 설정이다. 그러나 이 영화의 진짜 이야기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가해자를 향한 복수보단 치유를, 피해자 가족들이 일상으로 돌아가려는 힘겨운 노력을 담았다.

이준익 감독은 "영화에 조금이라도 불손함이 느껴지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 최대한 공손하고 정중하게 작업했다. 그것이 이 영화를 연출하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했다. 선정적인 소재로 관객들의 눈물을 짜내려고 한다면 숨어있는 피해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나를 비롯해 배우와 스태프가 한 방향을 바라봤다. 현장에서도 까부는 사람이 없었다"고 말했다.

'소원'은 여타 성폭행이나 잔인한 범죄를 다룬 영화들과 확연히 다르다. 가해자 고발과 처벌수위 강화에 목소리를 높이지 않는다. 피해자와 가족들의 삶에 집중했다. 또 배우들이 오열하는 장면은 거의 없다. 오히려 평범한 일상을 원하는 피해자 가족의 모습이 관객들을 펑펑 울린다.

소원이의 부모를 연기한 설경구, 엄지원은 눈물을 참고 대사 하느라 심적으로 괴로운 장면이 많았다.

이준익 감독은 "설경구 대단한 배우고 정말 존경한다. 현장에 오기 전 작은 여관방에서 줄넘기를 5,500개나 하더라. 본인이 원하는 감정이 올라올 때까지 계속 줄넘기를 하는 거다. 현장 오면 날 쳐다보지도 않고 계속 몰입해 있었다. 테스트하면 감정이 깨져버릴까 봐 바로 촬영했다. 찍으면 무조건 OK 컷이다. 그런 장면이 50개가 넘는다"고 설명했다.

아역배우 이레의 놀라운 연기력과 설경구, 엄지원의 열연 덕분에 러닝타임 2시간 내내 눈물이 그렁그렁 맺힌다. 영화를 보고 나면 가슴이 먹먹할 정도다.

이준익 감독은 "주연배우가 두 달 반 동안 그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촬영에 임했다. 그렇게 열심히 준비했다. 설경구 때문에 누구도 감히 설렁설렁할 수 없었다. 감독인 나도 마찬가지였다"고 고마운 마음을 드러냈다.

2년 만의 복귀와 아동 성폭행 소재 영화까지. 이준익 감독이 꼭 다짐한 게 있다. "소재가 가진 선정성을 장사로 팔아먹지 않기 위해선 매 순간 의심과 확신의 중간에서 절대 과장하지 말자고 다짐했다"고 말한 그의 한 줄에서 진정성이 느껴졌다.

'소원'은 성폭력 사건 피해자인 소원이와 가족들의 이야기 그린다. 이전 동일 소재 영화들이 범죄자에 대한 분노와 증오, 복수에 대한 이야기를 그렸다면 피해자 가족이 끔찍한 일을 당한 뒤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고스란히 담았다. 오는 10월2일 개봉한다.


하수정 hsjssu@ / 이재하 rush@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장영란, 눈 성형 전 사진 공개 “이하정이 더 많이 했다”
맥스큐 이예진, 시선집중 비키니 뒤태
한선화, 아슬아슬 블랙 비키니 자태 공개 ‘청순+섹시 다 해’
임상아, 입 벌어지는 럭셔리 뉴욕 집 공개…소호 거리 한눈에
서동주 “마스크 쓰면 쓴다고 때리고 안쓰면 안썼다고 때리고” 美 인종차...
조여정, 거북이와 스노클링 ‘탄탄한 수영복 자태 부럽다, 멋져요’
최악의 톱스타? 똥눈 주제에→왕따→스위트룸, 오스카 받으면 전세기 띄우...
임영웅, 30바늘 꿰맨 얼굴 흉터 고백 “표정 짓기가 쉽지 않다”

현빈-손예진 사...

기생충 금의환...

권상우 잘생김...

99억의여자 종...

장영란, 눈 성형 전 사진 공개 “이하정이 더 많이 했다”[결정적장면]

한선화, 아슬아슬 블랙 비키니 자태 공개 ‘청순+섹시 다 해’[SNS★컷]

서동주 “마스크 쓰면 쓴다고 때리고 안쓰면 안썼다고 때리고” 美 인종차별 분노

황보미 前아나운서, 수영복 입고 터질듯한 볼륨감 자랑 ‘S라인 끝판왕’[SNS★컷]

최악의 톱스타? 똥눈 주제에→왕따→스위트룸, 오스카 받으면 전세기 띄우라 할…[여의도 휴지통] (3월)

류현진·추신수, 선급금 일당 582만원 받는다

치막집 청소해줬더니 백종원에 레시피 요구에 시청자 분노[결정적장면]

조여정, 거북이와 스노클링 ‘탄탄한 수영복 자태 부럽다, 멋져요’[SNS★컷]

맥스큐 이예진, 시선집중 비키니 뒤태[포토엔HD화보]

미스터트롯, 코로나 시국에 임영웅 母 미용실 마스크없이 밀집 떼창 논란[TV와치]

기생충 다음은 페닌슐라? 강동원 ‘반도’에 쏠리는 기대[무비와치]

‘슈돌’ 둘러싼 대본 논란, 5세 윌리엄이 이런 말을?[이슈와치]

‘트래블러’ 강하늘X안재홍X옹성우, 이런 케미 맛집 또 없습니다[TV와치]

“같은 살인인데” ‘더게임’ 시청자 토론 유발한 선악 모호성[TV와치]

‘미스터’ 김호중, 성악에 트롯-퍼포먼스까지 진정한 ‘매력부자’ [스타와치]

“홍보 다 했는데” 코로나 직격타 맞은 3월 기대작들[무비와치]

방탄소년단X트와이스X봉준호, 日 혐한 벽 깬 ★[스타와치]

‘골목식당’ 노력하는 사장님에게 백종원이 있다[TV와치]

“감독님 써주시는 대로” 김민희, 홍상수 월드에 푹 빠지다[무비와치]

‘김사부2’ 풀리지않아 감사한 떡밥이 시즌3 기대케 합니다[TV와치]

오민석 “조윤희와 함께한 男 ..

오민석이 조윤희를 극찬했다. KBS 2TV 주말드라마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

‘친한예능’ 김성 PD “샘 해밍턴 시..

‘이태원 클라쓰’ 류경수 “클럽신, ..

‘사풀인풀’ 오민석 “10회동안 누워..

‘친한예능’ PD “土 편성이동, 왁자..

‘한번 다녀왔습니다’ 측 “차화연 이..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