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하현우 놀란 소유 비키니 사진에 “살 많이 빼 만든 몸매”[결정적장면]

진 김수민→미 이윤지, 2018 미스코리아 입 벌어지는 비키니 포착

문가비, 아찔 애플힙+잘록 허리 ‘화제 될만하네’

정대세, 아내 명서현 비키니 몸매 공개 ‘자랑할만하네’

LG유플러스, 통신사 최초 SNS 사업 진출
2011-01-14 00:33:51

[뉴스엔 김종효 기자]

LG유플러스가 지난해 쓰라린 패배를 맛보더니 자세가 달라졌다. 이제는 통신사 업계 최초로 SNS까지 진출한다.

LG유플러스는 1월 13일 와글(Wagle)과 플레이스북(placebook)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2종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내놓으며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가 '탈통신'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주목한 것이다. LG는 글로벌 SNS 사업자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및 한국 유저들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그리고 오픈 플랫폼(Open Platform)을 통한 SNS 시장 공략을 주된 전략으로 정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1월 페이스북과 SNS에 대한 포괄적 협력을 맺은 데 이어 이번 와글과 플레이스북 출시를 시작으로 SNS 사업에 본격 진출하게 됐다. 국내 통신사업자 중에서 독자적으로 SNS를 개발해 출시한 것은 LG유플러스가 처음이다.

특히 와글과 플레이스북은 LG유플러스 가입자뿐 아니라 KT, SK텔레콤 등 통신사와 관계없이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손쉽게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의 선택권을 넓혔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올해 본격적으로 펼쳐질 네트워크와 단말기에 '얽매이지 않는 서비스' 경쟁의 시발점이라고 분석했다.

LG 측은 "이번 SNS 출시가 웹 그 자체가 곧 삶이 되는 '라이프 웹'(Life Web) 시대를 열어 주는 촉매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자신만만한 상태다.

▲휴대폰 주소록을 기반으로 한 한국형 트위터 '와글'(Wagle)

와글은 휴대폰 주소록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서비스 가입 즉시 주소록에 저장된 지인들과 자동으로 관계를 맺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점차 인맥을 확장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LG유플러스는 음성과 문자 서비스에서 진화된 소통 방식으로서 SNS를 '제 2의 통신'으로 보고 이를 지인 중심의 한국형 트위터 와글로 탄생시켰다.

트위터의 글이 모든 사람에게 공개되는 반면 와글은 정보성 글과 사적인 글에 따라 그룹별로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어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그룹간 소통에 강점이 있다.

무료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고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어 위치와 관심사에 따라 다양하게 인맥 확장이 가능하다는 것은 트위터의 공개 방침과 비슷해 한국형 트위터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가입자 수가 받쳐준다면 말이다.

LG유플러스는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글로벌 SNS와의 협력과 경쟁 속에서 와글을 한국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오픈 플랫폼화해 지인 중심의 사진 및 동영상 공유 등 다양한 SNS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위치 기반 SNS, 플레이스북(placebook)

플레이스북은 장소를 중심으로 내 기록을 남기고 지인들과 이야기를 주고 받을수 있는 위치 기반의 SNS다. 맛집, 카페, 영화관, 쇼핑몰 등 내 주변의 지역 정보를 지도와 위성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맛집 리뷰, 쇼핑몰 세일 정보 등 다른 사용자들이 남긴 리뷰를 조회하고 친구들의 관심 지역을 탐색하여 댓글과 쪽지를 주고 받는 등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특히 플레이스북은 자주 방문하는 장소에 발자취를 남기는 '첵(check)하기' 기능을 삽입해 해당 장소를 가장 많이 방문한 순서대로 유저들에게 금-은-동메달을 부여한다.

'첵하기' 활동을 통해 사용자들은 메달을 따기 위해 친구들과 경쟁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보상 심리와 경쟁을 이용했다는 것이 그간 선보인 위치기반 SNS와 차별화되는 기능이다.

또 패션 리더들이 선택한 핫플레이스, 공짜로 주차할 수 있는 곳, 지름신이 강림하는 곳, 길가다 화장실이 급할 때 등 다양한 테마별 지역 정보를 통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눈에 띈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NHN과 제휴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도 및 각종 지역 정보 콘텐츠를 활용했으며 자체적으로 서울, 경기의 지역 정보를 수집해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플레이스북은 맛집과 멋집에 대한 정보를 테마별로 제공함으로써 초기에는 차별화된 지역 정보로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점차 사용자들 스스로 주변 POI(Point of Interesting)에 대한 정보를 올려 지인들과 공유하게 함으로써 사용자 중심의 자발적인 SNS로 발전할 것을 노리고 있다. 상당히 세밀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계정을 사전에 등록해 놓으면 플레이스북에 올리는 글과 사진이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자동으로 포스팅되는 기능이나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페이스북과 트위터 ID로 플레이스북에 로그인해 이용 가능한 것도 사용자 편의를 배려한 기능이다.

플레이스북은 향후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쇼핑 기능을 지원하고 오프라인 가맹점의 홍보, 광고를 지원하는 종합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할 계획이다.

▲진정한 한국형 SNS로 거듭날 것을 기대

한국형 SNS라고 출시한 서비스는 셀 수 없을만큼 많지만 그 중 성공한 사례는 손에 꼽을 정도다. LG유플러스는 그간 확보한 가입자 및 오랜 경영 노하우로 그들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을 철저히 분석했을 것이다.

차별화된 서비스나 초기와 후기로 나뉜 세세한 전략을 보면 오랜 시간 고심한 흔적이 잘 나타난다. 문제는 이미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정착해버린 사용자들을 어떻게 끌어오느냐는거다.

LG유플러스는 최대한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사용자를 배려해 ID 연동 기능까지 도입했다. 하지만 이에 그쳐서는 절대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사용자들의 마음을 돌릴 수 없다.

LG유플러스의 달라진 자세는 분명 환영받을 수 있을 것이다. 반짝에 그치지 않고 진정한 한국형 SNS로 네티즌들이 자연스레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아닌 와글과 플레이스북을 먼저 들어가는 날을 기대해본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김종효 phenomdark@newsen.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수지 신혼집 공개, 서울 야경 보이는 거실부터 침실까지
문가비, 가슴 훅파인 밀착 수영복 자태 ‘글래머 몸매 끝판왕’
이다해, 세븐이 반한 비키니 자태 ‘군살제로 몸매’
레이양, 한뼘 란제리로 겨우 가린 글래머 몸매 “다이어트”
‘전현무♥’ 한혜진 속옷 화보, 군살 제로 황홀 S라인
‘김지훈 열애설’ 윤호연 아나, 풍만한 비키니 자태 깜짝
인생술집 김수미 “남편, 다른 여자와 데이트 했으면” 충격 발언
‘연애의 맛’ 이필모♥서수연 신혼집 공개, 혼수장만→리모델링

      SNS 계정으로 로그인             

멋짐 폭발 박서...

늘 핫한 설리

청순한 여신 윤...

리얼 간지 소지...

이수지 신혼집 공개, 서울 야경 보이는 거실부터 침실까지

‘김지훈 열애설’ 윤호연 아나, 풍만한 비키니 자태 깜짝[SNS★컷]

‘전현무♥’ 한혜진 속옷 화보, 군살 제로 황홀 S라인[SNS★컷]

문가비, 가슴 훅파인 밀착 수영복 자태 ‘글래머 몸매 끝판왕’[SNS★컷]

이다해, 세븐이 반한 비키니 자태 ‘군살제로 몸매’[SNS★컷]

‘악마는프라다를 입는다’ 실존인물 안나 윈투어, 패션쇼 등장부터 넘사벽 아우라[포토엔HD]

클라라 화제의 신혼집 공개, 초호화 아파트서 보는 서울 야경[SNS★컷]

큐리, 이만큼 섹시했나? 그물 비키니 상상돼 더 아찔[SNS★컷]

“복근+볼륨도 완벽” 전혜빈, 섹시 관능 아우르는 머슬퀸

‘하나뿐인 내편’ 제2의 ‘아버지가 이상해’? KBS 주말극이 이상해[TV와치]

‘하나뿐인 내편’ 제2의 ‘아버지가 이상해’? KBS 주말극이 이상해[TV와치]

MBC 土암흑기 끝낸 ‘선넘녀’, 무한도전 빈자리 채운 구세주[TV와치]

‘극한직업→열혈사제’ 스크린도, TV도 이하늬 세상[스타와치]

라이관린-이대휘 본격 시동, 워너원 ‘막내즈’의 2막[이슈와치]

‘오늘도 배우다’ MBN 올드-아류 이미지 지울까[TV와치]

용감한형제·산다라박 손잡은 박봄, 싸늘한 여론 뒤집을까[뮤직와치]

‘연애의맛’ 또 최고시청률, 필연부부 끌고 고주원♥김보미 밀고[TV와치]

최진혁 하차-2위 추락 ‘황후의 품격’ 연장이 독 됐나[TV와치]

YG의 ‘마이웨이’가 씁쓸한 이유 [이슈와치]

이젠 믿고 듣는다, 화사라는 브랜드[뮤직와치]

‘증인’ 감독 “김향기 학교..

착한 영화 위주로 작업하고 있는 감독에게 폭력 신은 매우 힘든 작업이 됐다. 지난..

“작가도 ‘극한직업’ 결혼하지 말란 ..

주지훈 “정우성·이정재, 술 마신 다..

‘사바하’ 이정재 “동굴발성, 현대극..

‘사바하’ 이정재 “종교 영화 아닌 ..

‘졸업’ 스트레이키즈 승민 “성인됐..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