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팝핀현준, 외제차 가득한 차고 공개 ‘모터쇼 방불’

성형설 김남주, 8년간 외모 변천사 ‘어디가 변했나?’

씨엘, 비키니로 뽐낸 육감적 몸매 ‘섹시 폭발’

샤를리즈 테론 근황, 22kg 모두 감량하고 시사회 등장[포토엔]

[뮤직와치]박효신, 고수는 장비를 탓하지 않는다 이민지 기자
이민지 기자 2018-01-03 06:00:01


[뉴스엔 이민지 기자]

고수는 장비를 탓하지 않는다 했던가. 차트 반영에 유리한 시간대를 신중히 골라 음원을 발표하는게 일반적인 요즘, 가수 박효신이 1월 1일 0시 신곡 '겨울소리'를 발표했다. 0시 공개는 차트 반영에 불리할 수 밖에 없는 시간대이지만 '겨울소리'는 전 온라인 음원차트를 올킬하며 '믿고 듣는 가수' 박효신의 저력을 입증했다.
지난해 국내 주요 음원 유통사는 차트 개편에 나섰다. 주요 골자는 실시간 차트를 기존대로 유지하되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발매되는 음원만 실시간 차트에 즉각적으로 순위가 반영되며 이외의 시간에 음원이 발매될 경우 익일 오후 1시부터 차트에 집계되는 것이다.

차트 개편 전에는 자정(0시)에 신곡을 발매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차트 개편 이후 자정에 음원을 공개하면 이 곡의 순위는 오후 1시 이후부터 확인이 가능해졌다. 이 때문에 즉각적으로 차트 반영이 가능한 낮 12시, 오후 6시 발매가 일반적으로 자리매김 했다. 0시부터 낮 12시까지의 성적이 차트에 반영되지 않아 불리하기 때문.

앨범 발매 직후의 음원차트 성적, 그에 따른 수익 등을 고려한다면 0시 공개는 쉽지 않은 선택이다.

박효신은 그럼에도 1월 1일 0시 발매를 강행했다. 소속사 글러브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이는 박효신의 뜻이었다. 성적을 고려하기 보다는 새해 첫 시작과 동시에 새로운 곡을 선물하겠다는 것. 소속사 측은 "2018년 새해에도 더욱 다양한 모습으로 1년을 가득 채우고 싶어 내린 결정이었다"며 "아티스트와 함께 논의한 끝에 내린 결론이었다"고 설명했다.

박효신의 '겨울소리'는 또 약 6분51초 가량의 긴 재생시간을 자랑한다. 보통 한곡당 3~4분 가량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긴 호흡의 노래다. '야생화'처럼 초고음의 파트 대신 북소리, 피아노, 스트링 선율과 40인의 합창으로 이뤄져 보다 웅장한 분위기를 극대화 했다. 또 흔히 말하는, '셀링 포인트'가 되는 클라이맥스 대신 이런 웅장함으로 귀를 소라좁는다. 일반적인 가요라기 보다 클래식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7분여에 달하는 긴 호흡의 곡을 자정에 공개했음에도 음원차트를 올킬한 것은 역시 가수 박효신이 가진 힘이자 자신감이다.

박효신은 명실상부 국보급 보컬의 소유자다. 신곡을 발표할 때마다 음원차트를 올킬하며 신기록을 세우고 있을 뿐 아니라 모든 곡이 롱런하며 오랫동안 사랑 받고 있다. 7집 앨범 연작 싱글이었던 '야생화', '해피투게더', '샤인 유어 라이트'가 연이어 성공한데 이어 6년만에 발매된 7집 정규앨범으로 차트 올킬과 줄세우기 현상을 이뤄냈다.

모든 것이 방송 활동도 없어 미디어를 통한 홍보도 전혀 없지만 박효신이라는 이름값으로 이뤄낸 결과들이다. 결과물 역시 늘 대중을 만족시키고 있다. 완벽주의자로 유명한 그는 이번에도 그래미 수상 2회에 빛나는 스웨덴 출신 엔지니어 토마스 저스와 '겨울소리'의 사운드를 완성시켰다. 프로듀서 정재일, 김이나 작사가, 헝가리합창단 등이 힘을 보탰다.

한편 박효신은 '겨울소리'에 대해 "오래 전에 써놨던 곡이다. 겨울에 어울리는 노래인지 몰랐다. 내가 쓴 노래들을 가끔 꺼내 들어보는데 너무 겨울에 잘 어울리더라. 갑자기 들려드리고 싶어서 열심히 준비했다"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 겨울에 딱 어울리는, 듣는 이들의 마음을 위로해주는 가사와 멜로디, 그의 보컬이 어우러진 곡이



탄생했다. (사진=글러브엔터테인먼트)

뉴스엔 이민지 oing@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그것이 알고싶다’ 세 여자의 죽음, 최씨 연쇄살인 의심 이유
‘지방종 의료사고’ 한예슬, 흉터보다 더 크게 남을 마음의 상처
아비치 요절에 전세계 음악팬 충격, 누구길래?
‘나혼자산다’ 이시언, 93년식 일본 슈퍼카 장만했다
신동욱 ‘썰전’ 시청평 “나경원, 유시민에 놀아난 꼴”
‘썰전’ 나경원 드루킹 언급에 유시민 빵터진 이유
‘블랙하우스’ 서지현 검사 “주변서 김어준과 인터뷰하지 말라고..”
임동신 “주현미 에이즈 감염설 사망설 처음엔 화났지만..”

달심이 한혜진

자체발광 사무...

종현 이어지는 ...

탄탄대로 세븐...

‘그것이 알고싶다’ 세 여자의 죽음, 최씨 연쇄살인 의심 이유(종합)

[어제TV]‘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정해인 가족사, 손예진♥ 가시밭 예고

[어제TV]‘작은 신의 아이들’ 김옥빈, 父 살해한 심희섭 살렸다

[결정적장면]‘작은 신의 아이들’ 강지환, 여동생 죽인 배후 반전에 분노 ‘눈물’

[결정적장면]조용필 “가요톱텐 10주 1위, 동료들 눈치 많이 받아”(불후의 명곡)

[어제TV]하필 김생민이 짠내투어 우승, 아뿔싸 지우지 못한 흔적

[결정적장면]‘작은 신의 아이들’ 이엘리야, 父죽음에 웨딩드레스 입고 절규

[결정적장면]‘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손예진♥정해인 진짜 연인같은 침대신

아비치 요절에 전세계 음악팬 충격, 누구길래?

[어제TV]사칭 걱정 안하는 영자미식회, 소상인 살리기의 진심(전지적 참견 시점)

[TV와치]‘추리2’ 시즌3를 기대하는 이유

[무비와치]영화값 인상과 ‘어벤져스3’ 개봉, 꼼수와 우연 사이

[TV와치]김도균 여친 해명? 이미 깨져버린 ‘하트시그널2’

[TV와치]‘스위치’ 속내 모를 진짜 검사 장근석이 무서운 이유

[스타와치]“우물안 개구리였다” 슈스된 방탄소년단의 두려움과 성공

[무비와치]故김주혁 마지막 영화 ‘독전’ 기대 반, 아쉬움 반

[TV와치]‘이상한 나라의 며느리’ 누군가에겐 한편의 공포영화

‘싱글2’ 아내 엄마 아닌, 남편도 몰랐던 진짜 본모습[종영기획]

김하온서 이병재까지 ‘고등래퍼2’가 발굴한 원석[종영기획②]

[뮤직와치]방탄소년단, 또 美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기록행진 시작됐다

한선화 “예쁜 역할만 해, 털..

한선화가 더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하고 싶단 바람을 드러냈다. 4월 20일 오후 서..

‘와이키키’ 정인선 “시즌2, 마음 맞..

‘나를 기억해’ 이유영 “30세 별 느..

‘와이키키’ 이이경 “연인 정인선과 ..

류현진 “제구 잘 됐고, 팀 점수 많이..

‘2승’ 류현진 “실투는 홈런, 또 한 ..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