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결정적장면]돈스파이크, 모두가 놀란 남양주 복층집+누나같은 母

[결정적장면]안현수, 입이 떡 벌어지는 모스크바 2층 대저택 클래스

‘미우새’ 자쿠지에 자동문까지, 도끼 120평 초호화 2층집 공개

[결정적장면]‘슈돌’ 이동국 가족 이사 새집 공개, 들여다봤더니

‘언니는 살아있다’ 김순옥 작가 “시청률 낮아 힘들었다, 20% 넘겼을 때 환호”
2017-10-13 14:08:26

[뉴스엔 김명미 기자]

‘언니는 살아있다!’ 종영을 앞두고 김순옥 작가가 소감을 밝혔다.

지난 4월 15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약 6개월의 대단원 막을 내리게 되는 ‘언니는 살아있다’의 김순옥 작가와 종영 인터뷰를 가졌다. 방송 초반 한 자릿수 시청률로 고전을 하던 ‘언니는 살아있다!’는 최근 22.6%까지 자체 최고 시청률을 끌어올리고, 2049 시청률마저 10%대를 유지하는 등 경이로운 스코어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기록을 가져온 요인으로 주요 연기자들의 열연도 있지만, 그 중심에는 작품을 집필한 김순옥 작가가 있다. 7월 이후부터 지속적인 시청률 상승세를 보이자 ‘김순옥 표 매직’이라는 타이틀이 붙기도 했다.

하지만 김 작가는 “초반에 생각보다 시청률이 안 나와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힘든 시기가 있었다. 그래서인지 매회 조금씩 오르는 시청률에 참 행복했던 드라마다”라며 그동안의 소회를 밝혔다. 이어 “처음 20%를 넘겼을 때 보조작가 친구들과 얼싸안고 환호했을 만큼 이번 드라마는 내가 썼던 어떤 드라마보다도 의미 있는 숫자와 감동을 주었다”며 최종회 탈고 소감을 전했다.(사진=SBS 제공)


-‘언니는 살아있다!’는 기존 작품과 다르게 세 명의 ‘악녀’를 배치한 점이 흥미롭다.


▲‘아내의 유혹’과 ‘왔다, 장보리’ 등 그동안 내가 써왔던 드라마는 두 여주인공의 선악 대비가 많았다. ‘내 딸 금사월’에서는 부모대의 선악, 자식대의 선악으로 넓혀서 각각 갈등하는 구조를 만들었다. 이번에는 세 여자의 스토리가 중심인 만큼 세 여자의 인생을 망치는 악녀 3인을 설정했다. 초반에는 등장인물이 많다 보니 산만하고 집중이 안된다는 지적에 엄청 후회도 했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인물들이 엮이면서 쓸 이야기가 풍성해지는 장점도 있었다. 최종회까지 오는 동안 할 얘기가 없었던 적은 없었다.


-주말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2049 시청률이 10%대로 젊은 층에게 인기가 높았다. ‘김순옥 표 RPG(Role Playing Game) 드라마’ 라는 새로운 장르가 창출됐다.


▲흔히들 ‘속도감’을 이유로 드는 것 같다. 매회 에피소드가 많은 편이고, 새로운 사건이 터지면서 금방 해결되고, 곧바로 또 다른 사건들이 터지니까, 기존 연속극과 같은 호흡이 아니어서 젊은 친구들에게 반응이 온 듯하다. 그 외에도 가족, 코믹, 스릴러, 멜로, 시트콤이 섞여 있는 ‘복한 장르 드라마’여서 관심을 산 것 같다. 이번에는 ‘호러’가 추가됐다는 말도 들었다.


-같은 날 벌어진 사고로 세 여자의 인생이 뒤바뀌고, 그로 인해 대안 가족이 형성되는가 하면 가족이 해체된 구회장 가족은 진짜 가족을 찾기도 했다.


▲‘언니는 살아있다!’는 ‘우리 시대의 잃어버린 가족 찾기’ 드라마였다. 가장 사랑하는 가족을 잃어버린 인물들은 그 빈자리를 채워줄 새로운 대안 가족을 찾았고, 욕망과 아집으로 똘똘 뭉쳐있던 구회장 가족들도 모든 것을 잃은 후에야 서로를 가족으로 인정했다. ‘가족 찾기’ 만큼 중요하게 생각한 메시지는 누군가의 사소한 이기심이 다른 사람의 인생을 파멸시킬 만큼 큰 재앙이 될 수 있고, 반드시 그 죄는 자신에게 부메랑이 되어서 돌아온다는 ‘경고’다.


-‘다섯 손가락’에 이어 최영훈 PD와 두 번째 작품을 함께 했다. 한번 인연을 맺은 연출자, 배우와 끈끈한 의리를 유지하는 비결은.


▲최영훈 PD와 ‘다섯 손가락’을 준비할 때 호흡이 잘 맞았고, 꼭 성공시켜서 다음 작품도 같이 하자고 약속했었다. 그런데 내가 못써서 드라마 성과가 좋지 않았다. 다시 만나 꼭 설욕하고 싶었는데, 5년 만에 응어리도 풀고 약속도 지키게 되어서 뿌듯하다. 함께 한 연출자와 배우들과 끈끈한 관계를 지키는 비결은 즐거운 수다와 술자리를 좋아하기(?) 때문인가 보다.


-최근 몇 년간 20%가 넘는 히트작을 제조했다. 차기 작품에 대한 계획이 궁금하다.


▲원래 이번 드라마는 사극을 쓸 생각이었다. ‘장희빈’을 능가하는 조선 최고의 악녀가 주인공이 되는 드라마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여러 여건상 이뤄지지 못했다. 언젠가는 꼭 쓰고 싶다. 또 그동안 계속 장편만 썼는데, 20~24부작 정도의 짧은 드라마도 쓰고 싶다. 50부작을 20부작으로 압축시키면 어떤 드라마가 나올지 궁금해서 도전해 보려고 한다.


뉴스엔 김명미 mms2@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녹화중 5분간 잠든 강다니엘, 졸음 아닌 진짜 수면 상태
고아라 어색한 할머니 분장 옥에티, 어이없어 빵터졌다
‘믹스나인’ 승리 립싱크 잡아낸 똑똑이, 양현석 반응은
빽가 센스있게 리모델링한 집 공개 “어머니들 극찬”
‘얼굴 부상’ 정보석, 긴급상황 넘겼다..안과·이비인후과·성형외과 수술...
아이유 보고 갑자기 눈물 터뜨린 연습생..아이유 반응은?
백종원, 처가 식구들에 짬뽕 대접하는 만점 사위 ‘소유진은 좋겠네’
정준호♥이하정 부부, 붕어빵 아들 첫 유치원 행사 참석 ‘훈훈’

      SNS 계정으로 로그인             

탄탄대로 세븐...

김주혁 눈물속 ...

송송 웨딩 하객...

패션보다 스타...

‘냉부해’ 고든램지, 실수 연발에도 이연복 꺾었다 “엄청난 요리”

신동욱 앵커, TV조선 뉴스로 1년만 복귀 “혼란의 시대, 절박감 느껴”

[결정적장면]녹화중 5분간 잠든 강다니엘, 졸음 아닌 진짜 수면 상태

‘박보검부터 윤아까지’ 방탄소년단 뷔, 美친 인맥 인증샷 “우리 형누나들”

‘다둥이 아빠’ 박지헌, 여섯째 출산 앞둔 아내에 “정말 고마워” 애틋

[결정적장면]고아라 어색한 할머니 분장 옥에티, 어이없어 빵터졌다

[결정적장면]‘믹스나인’ 승리 립싱크 잡아낸 똑똑이, 양현석 반응은

박서준, 박형식-방탄소년단 뷔 안구정화 셀카 ‘화랑 우정 대단해’

김경진 측 “양해림과 최근 결별한 것 맞다”(공식)

저스틴 비버 母 “셀레나 고메즈, 나도 아끼고 사랑해”[할리우드비하인드]

[스타와치]‘슬기로운 감빵생활’ 갈수록 드러나는 박해수의 진가

[TV와치]‘이판사판’ 재판 중 삼각관계 진술이라니요

[스타와치]위너, 이서진 뒤이을 2017 tvN 공무원

[스타와치]‘라스’ 김구라가 찍은 손동운, 규현의 향기가 난다

[무비와치]‘군함도’ CJ의 아픈 손가락

[TV와치]‘로봇’ 유승호 원맨쇼인줄 알았더니..채수빈 로봇연기 볼만했다

[무비와치]설현 설리 나나, 영화계 빅3 연기돌 성적표

시청률 25% 목표 ‘로봇이 아니야’ 위기의 MBC 살릴까[첫방기획②]

[TV와치]대박난 ‘강식당’ 나PD 시청률 고민까지 해결

‘썰전’ 유시민 “비트코인, 경제학 전공자로서 손 안대길 권해”[오늘TV]

‘이번생은’ 정소민 “원래 ..

배우 정소민이 윤지호 역할을 소화한 소감을 밝혔다. 최근 종영한 tvN 월화드라마 ..

장서희 “결혼 질문 늘 받지만 지금 삶..

양세종 “또래 배우들과 경쟁? 주위서 ..

‘고백부부’ 장나라 “장기용의 스타 ..

‘매드독’ 우도환 “지상파 첫 주연, ..

나나 “연기하는 유이, 항상 부러웠다..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