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로그인 | 회원가입

사진구매문의

앳스타일

[결정적장면]돈스파이크, 모두가 놀란 남양주 복층집+누나같은 母

[결정적장면]안현수, 입이 떡 벌어지는 모스크바 2층 대저택 클래스

‘미우새’ 자쿠지에 자동문까지, 도끼 120평 초호화 2층집 공개

[결정적장면]‘슈돌’ 이동국 가족 이사 새집 공개, 들여다봤더니

[무비보고서]‘구세주’ 최성국도 살리지못한 C급 코미디
2017-09-13 06:36:37

[뉴스엔 박아름 기자]

한국형 코미디 영화의 부활이 이토록 어렵다니.

정통 코미디 영화 '구세주' 시리즈가 2006년 반전 흥행에 성공했던 1편, 2009년 속편 '구세주2'에 이어 3편인 '구세주: 리턴즈'로 8년만에 야심차게 돌아왔다. 코미디 장인이라 불리는 최성국과 함께.

무려 8년만에 귀환한 영화 '구세주: 리턴즈'. 물론 최근 스릴러, 블록버스터, 사극 등이 판을 치는 영화계에서 '구세주: 리턴즈'의 등장은 꽤 반가운 일이다. 과거 절대적 강세를 보였던 한국형 코미디 영화들이 자취를 감춘지 오래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베일을 벗은 '구세주: 리턴즈'는 코미디로 승부를 봐야하는 정통 코미디 영화임에도 불구, 웃음 포인트를 도무지 찾기 힘든 영화다. 물론 의도는 좋았다. 그래서 오랜만에 등장한 '구세주: 리턴즈'가 한국형 코미디 영화의 구세주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기도 했다. 그런데 웃기지 않았다는 점이 더욱 아쉬움을 자아낸다.

'구세주' 시리즈와 '만남의 광장', '위대한 유산' 등 코미디 영화 프로듀서, 제작, 기획을 맡았던 송창용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구세주: 리턴즈'는 1997년 IMF, 꿈은 높지만 현실은 시궁창인 난장 인생들의 기막힌 채무 관계와 웃픈 인생사를 그린 영화다. 1997년 IMF 시절, 마음만은 폼 나는 가장이지만 현실은 쪽박인 상훈(최성국)이 또다시 사업 실패로 파산 위기에 처하자 자금난을 메꾸기 위해 이 구역 미친X으로 정평 난 사채업자(이준혁)을 찾아가고 그에게 빌린 돈으로 흥청망청 허세를 부리며 간신히 가족들에게 처지를 숨기는 내용이 그려진다. 그 과정에서 최성국과 이준혁이 웃기기 위해 능청스러운 코믹 연기로 고군분투한다.

최성국은 능청맞은 스킬로 딱 기대만큼의 전매특허 코믹 연기를 선보인다. 이준혁은 음란 사채업자로서 19금 입담과 코믹함을 넘나들며 그만의 코믹 연기를 선사한다. 그러나 자타공인 코미디 영화 최강자 최성국과 신흥 강자 이준혁의 조합은 기대보다 약하다. 포스터만 봐도 알 수 있듯 '구세주: 리턴즈'는 투톱 최성국, 이준혁의 '아재브로' 케미를 예고하며 기대를 모았지만 막상 영화에서는 두 사람의 콤비 플레이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하숙집 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와 사채업자 사무실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별개로 펼쳐지면서 두 사람이 만나 코믹 호흡을 맞출 기회는 많지 않다.

차라리 '구세주: 리턴즈'에서는 하숙집에 모인 일명 '난장 인생' 청춘들의 인생 이야기가 더 돋보인다. 송삼동, 정이연, 김보민 등 하숙집 식구들로 열연한 조연들의 앙상블이 극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또 정 많고 푸근한 하숙집 아줌마로 털털한 변신을 시도한 아나운서 출신 김성경의 첫 연기 도전도 합격점을 줄 만 하다. 짧은 등장에도 미친 존재감을 발휘한 김도균, 김경진의 카메오 출연도 인상적이다.

대본에도 없던 배우들의 애드리브와 즉흥 연기로 코믹신의 대부분을 완성했다는 '구세주: 리턴즈'. 물론 영화를 가볍게 본다면 웃긴 장면들이 있을 수 있지만 작정한듯 화장실에서 바지를 내리고 첫 등장하는 최성국, 여직원의 신체 일부에 집착하고 노골적으로 들이대고 심지어 만지기까지하는 이준혁, 친하게 지내는 하숙집 여성 메이트가 샤워하는 모습을 매일 밤마다 훔쳐보는 배진웅까지, '구세주: 리턴즈'는 범죄라 해도 무방한 행위들로 억지 웃음을 짜내려 한다. 최근 영화계에서 여성 캐릭터를 소비하는 방식에 대한 논란이 거세게 불고 있는 가운데 시대에 뒤처진 듯한 이 장면들은 관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그래도 '구세주: 리턴즈'는 시대가 시대인만큼 IMF 시절에 대한 향수와 함께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희망을 관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했다. 비록 요즘 시대에 뒤떨어지는 내용과 코미디를 선보였다고 하지만 따뜻함만큼은 잃지 않으려 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영화를 보는 관객들의 시선과 눈높이는 과거에 비해 상당히 변했다. 웃을 일 없는 요즘, 관객들에게 웃음과 즐거움을 선사할 정통 코미디 영화의 부활을 예고하며 출사표를 던진 '구세주: 리턴즈'는 그저 야한 얘기로만 웃기려 하는 C급 영화에 머무는 걸까. 이것이 한국 코미디 영화의 한계인 걸까. 과연 이 옛날 코미디에 관객들은 얼마나 공감하고 응답할지 궁금해진다. 9월14일 개봉. (사진=영화 '구세주': 리턴즈' 제공)

뉴스엔 박아름 jamie@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미우새’ 이상민, 궁상 벗고 호화 호텔 생활..母 깜짝
오승근, 故 김자옥 루머 해명 “70억 빚 맞지만 사업 개입 NO”
주원X보아→이민호X수지, 3일만 두 커플 공개연애 마침표
‘개냥’ 윤은혜 럭셔리 하우스 최초 공개 “처음 생긴 내 집”
‘집밥3’ 남상미, 남한강 한눈에 들어오는 집 공개 “2년간 직접 지어”
기성용 1등석서 셀카, ‘빼꼼’ 귀여운 손흥민도 있네
이소라, 얼떨결에 몸무게 강제 공개 “나도 60kg 훌쩍 넘어”
류현진의 그녀 배지현 초미니 ‘미모에 몸매까지 퍼펙트’

      SNS 계정으로 로그인             

김주혁 눈물속 ...

송송 웨딩 하객...

패션보다 스타...

청순돌 아이린

‘사람이좋다’ 김민우 안타까운 부인상, 딸과 버티는 이별 후 100일(종합)

김민우 “아내, 최근 희귀병으로 7일만에 세상 떠나”(사람이좋다)

‘미우새’ 이상민, 궁상 벗고 호화 호텔 생활..母 깜짝

[결정적장면]오승근, 故 김자옥 루머 해명 “70억 빚 맞지만 사업 개입 NO”(마이웨이)

[이슈와치]주원X보아→이민호X수지, 3일만 두 커플 공개연애 마침표

‘개냥’ 윤은혜 럭셔리 하우스 최초 공개 “처음 생긴 내 집”

‘집밥3’ 남상미, 남한강 한눈에 들어오는 집 공개 “2년간 직접 지어”

[결정적장면]‘황금빛내인생’ 서은수 재벌녀로 환골탈태 ‘변신예고’

워너원 강다니엘, BTS 지민 제치고 브랜드평판 1위

[어제TV]‘돈꽃’ 장혁, 이미숙에 복수극 이유가 있었다

[이슈와치]‘배신남매’ 소리 들은 배현진 신동호, 거취에 시선집중

[무비와치]‘신과함께’ 진기한 없다고 실망한 원작 팬들에게

[TV와치]독종마녀 정려원vs티똘이 남궁민, 만나면 누가 이길까

[무비와치]블록버스터 외면하는 관객, 반전 흥행이 먹힌다

[TV와치]‘윤식당2’ 알바생 박서준, 나영석의 새 남자 될까

‘역모’ 정해인, 정약용 후손이 역사물을 대하는 방법(종합)

[뮤직와치]워너원 ‘뷰티풀’ 뮤비, 팬들이라고 뭐든 좋아할까

[포토엔HD] 김나영 ‘너무 과감한 시스루에 시선 싹쓸이’

[포토엔HD] 주지훈 ‘가인과 결별 후 첫 공식석상’

[뮤직와치]‘괴물신인’ 워너원은 왜 굳이 불완전한 과거를 노래할까

‘당잠사’ 신재하 “이종석, ..

같은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들은 몇달간 호흡을 맞춰야 한다. 이 과정에서 모두가 친..

‘침묵’ 이수경 “박신혜, 사람을 안..

서른살 알찬신인 정해인 “군필자, 소..

‘실종2’ 함은정 “취준생 고통 10분..

‘꾼’ 감독 “재능있는 나나, 앞으로..

‘당잠사’ 신재하 “배우들 모두 카톡..

 

뉴스엔 회사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길 광고문의 사업제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