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포토엔HD]미스코리아 美 피현지 ‘남다른 섹시미 발산’

[포토엔HD]미스코리아 眞 서재원 비키니 ‘올해 최고의 몸매’

[포토엔화보]미스코리아 선 이한나-정다혜, 아찔한 래시가드 몸매

[포토엔HD]미스코리아 美 이수연, 래시가드 S라인 몸매 살린 복근

‘도깨비’ 김병철 “‘태후’서 우럭..김은숙 작가님이 닮았다고”(인터뷰①)
2017-02-16 06:00:01

 
[뉴스엔 글 김예은 기자/사진 장경호 기자]

2016년 상반기엔 '태양의 후예', 하반기엔 '도깨비'로 김은숙 작가, 이응복 감독과 두 번 연속 호흡했다. 바로 배우 김병철의 이야기다. 두 사람은 김병철에게 감사한 인물임이 틀림없다. 그는 두 작품에 출연하며 배우로서 이름과 얼굴을 알리는 데 성공했다.

김병철은 지난달 종영한 tvN 금토드라마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제작 화앤담픽처스, 이하 '도깨비')에서 고려시대 간신이자 현대의 악귀인 박중헌 역으로 열연했다. KBS 2TV 드라마 '태앙의 후예'에서는 '우럭 닮은 양반'으로 얼굴을 알리더니, 이번엔 '도깨비'에서 유일한 악인이라 할 수 있는 인물을 연기하며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두 작품 모두 김은숙 작가가 집필하고 이응복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드라마다.

그는 최근 뉴스엔과의 인터뷰에서 "김은숙 작가님, 이응복 감독님과 같이 다시 한번 작업할 수 있어서 즐겁고 감사한 마음이었다. 그 밖의 스태프분들 중에서도 같이 작업했던 분들이 있었다. 다시 만나서 익숙하게 작업할 수 있단 것 자체가 좋았다. 무엇보다 '도깨비'를 사랑해주신 시청자분들에게 되게 감사하다. 박중헌에게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그 덕에 아주 행복하게 지내고 있다"며 웃었다.

또 김병철은 '태양의 후예'에 이어 '도깨비'로 김은숙 작가, 이응복 감독과 호흡한 것에 대해 "제 생각에는 전작을 같이했을 때 작가님이나 감독님이 저의 연기에 대해 나쁘지 않게 생각을 해주셨던 것 같다. 그게 영향을 준 것 같다. 누가 연락을 하고 이랬다기보단 이심전심으로 캐스팅된 게 아닐까 생각하고 있다"고 짚었다.

김병철에게 '태양의 후예'와 '도깨비'는 얼굴을 많이 알리게 된 좋은 작품이기도 하지만, 즐겁게 촬영을 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남달랐다. 김은숙 작가의 작품은 시청자들에게도 차진 대사로 유명하지만, 한 번 출연해본 배우들에게도 '말맛'이 나는 대사로 많은 사랑을 받는다.

김병철은 "김은숙 작가님 작품은 대본을 읽는 것만으로도 되게 즐겁고 재밌었다. 그래서 참여하는 것 자체가 좋았다"며 "이응복 감독님도 특유의 감성이 있다. 현장에서 되게 섬세하게 연출을 하셔서 그 작업을 하는 게 정말 즐거웠다. 방송을 보면 화면에 되게 잘 담겨서 그걸 보는 것도 그랬다. 즐겁게 일할 수 있다는 건 정말 감사한 일이지 않나"고 말했다.

이어 "저는 '태양의 후예' 때부터 김은숙 작가님 작품이 되게 유머러스하다고 생각했다. 유머지수가 높다는 건 재밌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삶을 좀 떨어져서 볼 수 있는 그런 능력도 있는 것 같다. '태양의 후예' 같은 경우, 해피엔딩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둘의 미래가 행복할 거야'란 느낌은 아니었다. 어쨌든 남자주인공은 분쟁지역에 갈 것이고, 그럼 역경이 또 닥치게 될 거다. 그런 것들을 생각하게 되더라"며 "그렇게 다르게 볼 수 있는 여지가 유머의 힘에서 오는 것 같다"고 짚었다.

'우럭'에 대한 얘기도 빼놓을 수 없었다. 김병철은 '태양의 후예'에서 태백부대 대대장이자 남자주인공 유시진(송중기 분)의 상관인 박병수로 분했다. 김병철이 '우럭'이란 별명을 가지게 된 건 대사 한 마디 때문이었다. 여자주인공 강모연(송혜교 분)이 유시진에게 박병수의 뒷담화를 하다 "우럭 닮은 양반"이라고 말했기 때문. 이후 김병철은 '우럭 닮은 양반' '우럭 아저씨' 등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김병철은 "'태양의 후예' 후에 많은 분들이 우럭으로 기억을 하시더라. 내가 생선을 닮았다는 건 그때 처음 알았다"며 "작가님한테 물어볼 기회가 있어서 '제가 생선 닮았나요?'라고 물었는데 닮았다고 하시더라. 좀 의외였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우럭이 저보다 훨씬 유명하고 인지도도 높은 생물이지 않나. 그래서 이득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대중에게 그렇게 알려질 수 있어서 기분이 되게 좋았고,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했고 기뻤다"는 말도 덧붙였다.

'태양의 후예'를 통해 대사 하나로 큰 이슈가 됐다면, '도깨비'에선 닮은꼴로 초반부터 주목을 받았다. 시청자들이 김비서 역을 맡은 조우진과 김병철을 동일인물이라 착각했던 것. 김병철은 "제가 봤을 때는 과거 인물들이 다 현재에 환생을 했지 않나. 그래서 다 연결이 되니까, 연결이 안 되는 사람들을 시청자분들이 추측하기 시작했던 것 같다"며 "제가 보기에도 헤어스타일과 표정을 비슷하게 하니까 닮은 것 같긴 하더라. 작가님은 '다른데 왜 그러지'라고 하셨다"고 말했다.

김병철과 조우진은 촬영장에서 만나진 못했다. 함께하는 신이 없었기 때문. 이에 두 사람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만난 장소가 종방연이었다. 그는 "(조)우진 씨가 종방연에서 '되게 재밌다. 그렇게 대중에게 회자되는 것도 좋은 일인 것 같다'고 하시더라. 저도 정말 공감을 했다"며 웃은 뒤 "실제로 우진 씨를 만나보니까 되게 멋있는 사람이더라.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내가 훨씬 이득이라고 느꼈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인터뷰②에서 계속)

뉴스엔 김예은 kimmm@ 장경호 jang@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곽진영, 국민여동생→성형암흑기→100억CEO
김정민 측 “前남친 명예훼손 혐의 고소, 진실은 재판서 드러날 것”
‘품위녀’ 여기도 불륜 저기도 불륜, 비참한 외도의 말로 오나?
미스코리아 眞 서재원, 쭉 뻗은 비키니 각선미 옆태
아니꼬운 연예인 2세의 핏줄, 그 꼬리표 무겁거나 무섭거나
‘그것이 알고싶다’ 참혹한 폭행과 살인, 용의자 김형진을 찾습니다
효리네민박처럼 제주 사는 연예인 11人, 그 로망의 집들
‘품위있는그녀’ 김희선, 정상훈-이태임 동침목격? ‘패닉’

      SNS 계정으로 로그인             

미스코리아의 ...

여배우 설리(최...

실물여신들 티...

톡톡 귀여움 다...

[포토엔HD] 김혜수 ‘어마어마한 송곳 킬 힐 신고~’

‘품위녀’ 여기도 불륜 저기도 불륜, 비참한 외도의 말로 오나?

곽진영, 국민여동생→성형암흑기→100억CEO

[포토엔HD]미스코리아 眞 서재원, 쭉 뻗은 비키니 각선미 옆태

아니꼬운 연예인 2세의 핏줄, 그 꼬리표 무겁거나 무섭거나

토리, 드디어 청와대 입성 ‘문재인 대통령 품에 안겼다’

[포토엔HD]티아라 효민 ‘이기적인 청바지 핏’(택시운전사)

[포토엔화보]라미란-권혁수 ‘레드카펫 팬들 빵 터지게 만든 퍼포먼스’(택시운전사)

‘그것이 알고싶다’ 참혹한 폭행과 살인, 용의자 김형진을 찾습니다(종합)

[TV와치]‘불청’ 한때 잘나갔고 흑역사도 견뎌낸 중년의 재발견

서하준, 직접 밝힌 동영상 논란 “누가 봐도 나”

[포토엔HD] ‘타투도 러블리~’ 수지 ‘시선 사로잡는 ♥타투’

[스타와치]“영화도 할 것” 폐암3기 신성일 마이웨이는 ing

[뮤직와치]소녀시대-제시카 데뷔10주년 동시 컴백, 어떻게 다를까

[이슈와치]곽현화 vs 이수성 감독 노출논란, 누구 말이 진실일까

[TV와치]추성훈-추사랑 가족예능 컴백, 이번에도 정규편성 가나요

[뮤직와치]작정한 엑소, 쿼드러플 밀리언셀러X5년연속 대상도 시간문제

[뮤직와치]“또?” 불만 터진 워너원 타이틀곡 투표, 그럼에도 할 워너블

‘죽어야 사는 남자’ MBC 극 심폐소생하러 온 B+급 코미디[첫방기획①]

‘엽기녀’ 주원 노력이 아깝다, 군대서 받아든 씁쓸한 성적표[종영기획①]

이정현 “송중기 결혼 아는 척..

이정현이 송중기 결혼을 눈치채고 있었다고 밝혔다. 영화 ‘군함도’에 출연한 배..

‘엽기적인 그녀’ 심형탁 “귀면탈 연..

소지섭 “40대되니 편해져..결혼생각 ..

남지현, 성인배우로의 연착륙 “내 길 ..

송중기, 송혜교와 결혼에 대한 질문 작..

‘듀얼’ 이나윤 “실제로 삭발, 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