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폭탄 테러 충격’ 아리아나 그란데 위로하는 남친 맥밀러, 애틋한 재회[...

호날두♥조지나 로드리게스, 비키니 입고 은밀한 호텔 데이트[파파라치컷]

‘부부→이웃사촌’ 졸리, 피트 동네로 이사..호화저택 들여다보니[파파라...

머라이어 캐리, 13세 연하 前남친과 재결합..레스토랑서 입맞춤 포착[파파...

‘응답하라1997’ 그려낸 2030 빠순이들의 흑역사 ‘팬픽’ 실제 어땠나
2012-08-15 17:13:20

 
[뉴스엔 김미겸 기자]

'응답하라1997'이 어떤 드라마도 담아내지 못했던 '팬픽'을 실감나게 그려냈다.

1990년대 팬문화를 실감나게 재조명하고 있는 tvN '응답하라 1997'(극본 이우정/ 연출 신원호)이 이번엔 음지의 팬문화 '팬픽'을 다뤘다. 90년대에 학창시절을 보냈던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 봤을 팬픽(Fan+Fiction)은 그룹 멤버들을 주인공으로 팬들이 쓴 소설을 의미한다.

이날 방송분에서 성시원(정은지 분)은 실존했던 PC 통신 하이텔 '오방장군' 이라는 HOT 팬 동호회에 ID '호야곁에'를 쓰는 팬픽 작가가 됐다. 다른 반 친구 장우동도 구경와 칭찬할 정도로 '대박'을 친 작가였다. 장우동은 "토니 우혁, 희준 강타라는 원조는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시원은 디스켓에 팬픽을 담아 친구에게 보여 주고, 이를 프린트해 수업 시간에 돌려 읽었다.

성시원이 쓴 글에는 "우혁은 거칠게 문 틈 사이로 승호를 밀어 넣었다. 그리고 승호의 입술을 향해 돌진했다. 하악! 으윽! 승호의 하얀 입술이 빨갛게 부어 올랐다. 이러지마. 너에겐 칠현이가 있잖아. 그만 돌아가! 싫어! 왜? 넌 이제 나의 노예니까" 등 내용이 담겨 있었다.

윤윤제(서인국 분)는 성시원이 대입을 준비하며 쓴 팬픽 내용 "아아. 우혁은 토니의 머리카락에 작게 키스하며 더욱 세차게 끌어 안았다. 하악하악. 거친 숨소리만이 방안을 가득 채워가고 있었다"는 것을 읽으며 "니 욕구불만이가?"라고 황당해 했다.

실제로는 어땠을까? '응답하라1997'이 담아낸 대로 1990년대 후반 HOT가 등장한 후 팬픽이라는 것이 시대를 풍미했다. 이성 여주인공 한 명을 등장시켜 모든 멤버들의 사랑을 받는 존재로 그려내는 소설, 멤버들간의 사랑을 다룬 소설 등 장르도 다양했다. 이당시 팬픽은 성시원이 쓴 대로 특히 직설적인 19금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어 부정적인 시선도 많이 받았다.

팬픽을 즐기는 HOT 팬들은 장우동의 말처럼 '준타'(문희준+강타), '톤혁'(토니+장우혁)를 대표로 하는 다양한 커플을 지지하며 실제라고 여기곤 했다. 팬들끼리 가장 잘 썼다고 생각하는 작품 다섯 가지는 '5대 소설'로 선정돼 필독 도서처럼 지정되곤 했다.

뒤를 이어 데뷔한 신화, 클릭비, god 등도 팬픽이 있었다. 심지어 god의 대표 커플(?) 손호영과 윤계상은 실제로 사귄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으니, 소녀팬들의 망상이 만들어낸 결과는 놀라웠다. 2세대 아이돌인 동방신기, 슈퍼주니어에 이어 웬만한 남성 아이돌 그룹들은 포털 사이트에 이름만 검색해도 팬픽들과 그 팬페이지들이 줄줄이 뜬다. 2012년이 된 지금도 마찬가지다. 최근에는 실제 출판된 소설 못지않게 작품성이 높아 입소문을 탄 팬픽들도 많이 등장했다.

이들은 직접 쓴 팬픽으로 책을 제작해 판매하기도 한다. 실제 출판사와 계약해 오프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드라마 '49일'은 신화 팬픽 중 '49일간의 유예'(2003년)과 표절 시비에 휩싸여 한 차례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33세가 된 성시원은 "너 요즘도 팬픽 쓰냐"는 친구 질문에 "미쳤냐! 안 그래도 요즘 옛날 쓰던 거 봤는데, 못 보겠더라"고 질색을 한다. 젝스키스 은지원(도학찬 역)도 "그런 것 좀 하지 마라. 멤버들이 진짜 그런 것 보면 얼마나 짜증나고 불편한데"라며 실제 심경을 털어놓기도 했다. (사진=tvN '응답하라1997' 캡처)

김미겸 mikyeu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MBC 예능PD 47명 성명 발표 “자막 한줄까지 간섭하는 사장 퇴진하라”
설리, 노래방서 신나는 엉덩이춤 삼매경 ‘걸그룹 출신다운 끼’
美언론 “프리먼 3루수? 류현진 위해 커쇼 불펜 보내는 셈” 냉소
강동호 성추행 의혹, 뉴이스트 예약된 꽃길에 영향 미칠까
‘컴백 임박’ 이효리 LA 쇼핑 포착, 요가로 다져진 각선미
‘그것이 알고싶다’ 캐릭터 커뮤니티, 17세 살인범의 충격 취미
안신애 우승 못해도 패션은 챔피언, 이런 섹시포즈 부럽지요?
前여친, 現여친까지 셋다 같은 아파트, 화병날 파트너체인지

      SNS 계정으로 로그인             

톡톡 귀여움 다...

칸의 여신들

칸-악녀 주역들

칸의 여인 김민...

초아 “결혼 위해 AOA 탈퇴 NO, 열애-임신-낙태설 사실무근”(입장 전문)

설리, 노래방서 신나는 엉덩이춤 삼매경 ‘걸그룹 출신다운 끼’

美언론 “프리먼 3루수? 류현진 위해 커쇼 불펜 보내는 셈” 냉소

MBC 예능PD 47명 성명 발표 “자막 한줄까지 간섭하는 사장 퇴진하라”

[포토엔화보]강소라 ‘압도적 다리길이 앞세운 넘버원 몸매’

‘AOA 탈퇴’ 초아, 열애설 부인 나진산업 이석진 대표와 日동반여행설까지

‘썰전’ 경찰 여당 표창원vs검찰 야당 김경진(종합)

[어제TV]‘인생술집’ 장희진, 4시간만에 대타 출연 결정한 이유?

[어제TV]‘썰전’ 유시민-전원책, 문재인정부 40일 평가 극과극

맨유, ‘2,532억원’호날두↔데헤아+현금 고려

[이슈와치]설리는 골칫덩이? ‘리얼’도 감당하기 힘든 그녀

초아 “결혼 위해 AOA 탈퇴 NO, 열애-임신-낙태설 사실무근”(입장 전문)

[스타와치]‘군함도’ 소지섭X송중기, 한류스타 그 이상의 가치

[이슈와치]‘재판 급물살’ 손지창, 美 테슬라 집단소송 나선 까닭

[TV와치]‘여자 신동엽’ 채정안, 김희철 제압한 화끈입담(인생술집)

[무비와치]“두려움 NO”..‘그후’ 홍상수♥김민희라 더 의미심장 대사들

인천 초등생 살인범 변호사만 12명, 피해자母의 호소 “가슴 찢어져”

[어제TV]‘썰전’ 유시민-전원책, 문재인정부 40일 평가 극과극

[포토엔화보] 40대 최지우 ‘빈틈 찾을수 없는 실물여신의 위엄’

[포토엔HD] 씨엘 ‘코트만 하나 걸친듯~’

‘프듀2’ 김상균 “4개월간 ..

김상균이 Mnet '프로듀스 101 시즌2'를 마친 소감을 밝혔다. 탑독 멤버에..

‘박열’ 최희서 “이제훈, 계산이 필..

‘추리의 여왕’ 신현빈 “권상우 팬들..

‘프로듀스101 시즌2’ 김상균 “JBJ ..

황치열 “아침에 일어나면 모든게 꿈이..

이상윤 “정신적으로 지쳐, 표정을 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