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

 

[포토엔]김래원 ‘최고급 스포츠카에서 하차, 시민들도 시선 집중’ (닥터...

[포토엔]이민정 출국 ‘최고급 차량에서 하차’(공항패션)

[포토엔]전지현 ‘공항가는길, 최고급 세단과 함께’

[포토엔]‘칸의 여왕’전도연, 최고급 밴 타고 굿와이프 종방연 참석

돌아온 ‘정무문’, 이소룡의 ‘아뵤~’를 아십니까(씨네리뷰)
2011-06-17 14:23:17

 
[뉴스엔 홍정원 기자]

|홍정원의 영화가 즐거워|

이소룡의 기합소리 “아뵤!”와 절권도, 쌍절곤 액션을 기억하는가. 전설이 된 이소룡의 영화 ‘정무문’ 절권도 액션이 견자단의 ‘정무문: 100대 1의 전설’로 돌아왔다.

최근 언론시사회를 통해 국내 공개된 영화 ‘정무문: 100대 1의 전설’은 전설로 남은 액션 아이콘 이소룡의 1972년 작 ‘정무문’과 액션 스타 이연걸의 1994년 작 ‘정무문’을 잇는 작품이다.

진진은 1972년 이소룡에 의해 대표적인 액션 캐릭터가 됐다. 1972년 이소룡의 ‘정무문’은 ‘정무문’의 창시자인 허영가의 죽음에 복수를 결심하는 진진의 활약상을 그렸다. 특유의 기합소리인 “아뵤!”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빠른 쌍절곤 액션, 일본인의 홍구도장에서의 100대 1 결투는 ‘브루스 리(이소룡) 열풍’을 일으키며 영화 팬들의 사랑을 받았고 전설로 남았다. 이어 당대 최고의 액션 스타 이연걸이 1994년 리메이크된 ‘정무문’의 진진을 맡았다.

2011년 판 ‘정무문’의 진진은 현존하는 최고의 액션배우로 불리는 견자단이 맡았다. ‘엽문’ ‘8인: 최후의 결사단’ 등으로 아시아 최고의 액션 스타로 군림하고 있는 견자단이 주연배우 겸 무술감독을 소화했다. 1996년 국내에서도 방영된 TV시리즈 ‘정무문’의 진진을 연기했던 견자단은 이번 작품에서도 그만의 진진을 만들어냈다.

‘무간도’ 유위강 감독이 연출하고 이연걸의 ‘정무문’을 연출했던 진가상이 각본과 제작을 맡아 ‘정무문’의 정통성을 이었다.

1917년 15만의 중국 노동참전군이 제1차 세계대전이 벌어진 프랑스 전선으로 파병된 가운데 혼란스럽고 치열한 전쟁터에서 많은 이들이 전사했으며 ‘정무문’의 후예인 진진 또한 죽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7년 후 상하이의 클럽 ‘카사블랑카’의 투자자로 신분을 위장한 진진이 다시 나타나며 ‘정무문’ 그 이후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1920년대의 중국 상하이는 일본을 비롯한 열강들의 패권경쟁이 벌어지던 전쟁터 같은 곳이다. 바로 이곳에서 중국 독립 인사들을 살해하려는 일본군의 암살자들과 이들을 제거하려는 진진의 또 하나의 전쟁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선보이는 와이어 없는 견자단의 리얼 액션은 그의 생애 최고의 액션이라 할만하다. 그 유명한 이소룡의 ‘절권도’를 견자단 버전으로 볼 수 있어 감회가 새롭다. 액션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절권도는 세기의 액션 아이콘 이소룡이 창시한 무술이다. 절권(截拳)이란 상대방의 공격을 간단한 동작으로 미리 저지한다는 뜻에서 비롯됐으며 쿵푸, 권투, 펜싱, 태극권, 유도, 레슬링, 가라테, 무예타이, 사바트, 태권도 등의 요소를 절충시킨 실전 무술이다.

사실 이소룡은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견자단의 강렬한 리얼 액션에 감탄하게 된다. 이제 무술감독 겸 배우 견자단을 거치지 않고서는 중국에서 제대로 된 액션영화가 만들어지지 않을 만큼 그의 위치는 독보적이다. 견자단 버전으로 다시 태어난 명불허전 절권도 액션을 보면서 쾌감을 느낄 수 있다. 특유의 기합소리 “아뵤!”와 오랜만에 보는 쌍절곤 액션 등도 압권이다. 특히 견자단이 흰 도복을 차려 입고 쌍절곤을 휘두르며 일본군 본거지인 홍구도장에서 벌이는 100대 1의 마지막 대결신은 놓칠 수 없는 명장면이다. 근래 보기 드문 액션 명장면이다. 강렬한 ‘견자단표 절권도’ 액션을 감상하는 동안 전율마저 느끼게 된다.

또 군인, 외교관 등 유력인사들과 미녀들이 모이는 클럽 ‘카사블랑카’의 볼거리가 화려하고 클럽 최고의 꽃 여가수 키키(서기)와 진진(견자단)의 러브스토리가 애절하다.

러닝타임 102분. 15세 관람가. 22일 개봉.

# 시놉시스
‘정무문’의 후계자 진진(견자단). 15만의 중국 노동참전군과 함께 제1차 세계대전의 프랑스 전선에 파병된 그는 맨몸으로 독일군에 맞서 활약하지만 그들은 모두 전사자로 기록된다. 7년 후 1925년 상하이. 기천원이라 불리는 한 남자가 외교관과 군인, 스파이와 미녀들이 모여드는 상하이 최고의 사교클럽 ‘카사블랑카’에 등장해 모두의 이목을 끌기 시작한다.

그 즈음 상하이 유력인사들에 대한 연이은 암살테러가 벌어지고 살생부까지 공개되며 일본군에 대한 증오와 공포심이 날로 커가는 가운데 당대 최고의 스타 ‘천산흑협’이 홀로 암살자들을 처단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일본군에 맞서 상하이 밤거리를 누비며 활약하는 절대 고수 천산흑협, 그의 정체는 무엇인가.

홍정원 기자 man@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정준영 예능 하차, 누가 먼저 총대를 멜 것인가
욕먹는 한선화 시크릿 탈퇴, 설사 ‘배우병’에 걸렸다한들
‘사람이좋다’ 임동진 “급성 뇌경색, 평생 휠체어 타야 된다는 말에 절망...
정준영 몰카 스캔들 점입가경, ‘1박2일’ 해도 될까
고마츠 나나, 스다 마사키 지드래곤 사이 양다리 의혹 논란
임창정 18세연하 요가 강사와 열애, 팬들도 축하 봇물
정진운♥예은 열애, 과거 전시회서 다정한 모습 ‘알콩달콩’
우디 앨런, 35살 연하 한국계 아내 순이와 커플룩 데이트

      SNS 계정으로 로그인             

돋보이는 잘생...

열애설 후 설현

패왕색 현아

조신한 걸음걸...

‘사람이좋다’ 임동진 “급성 뇌경색, 평생 휠체어 타야 된다는 말에 절망”

[뮤직와치]욕먹는 한선화 시크릿 탈퇴, 설사 ‘배우병’에 걸렸다한들

임창정 18세연하 요가 강사와 열애, 팬들도 축하 봇물(종합)

고마츠 나나, 스다 마사키 지드래곤 사이 양다리 의혹 논란

정진운♥예은 열애, 과거 전시회서 다정한 모습 ‘알콩달콩’

정준영 몰카 스캔들 점입가경, ‘1박2일’ 해도 될까[이슈와치]

정준영 예능 하차, 누가 먼저 총대를 멜 것인가[이슈와치]

[뮤직와치]‘퍼포먼스 끝판왕’ 방탄소년단에 안무팀장 제이홉이 없었다면

‘APAN Star Awards’ 대상 후보 공개, 송중기vs이종석vs송혜교vs김혜수

[오늘TV]‘구르미그린달빛’ 박보검 김유정 꽃길에 놓인 지뢰 셋

‘구르미 그린 달빛’ 박보검의 또다른 얼굴을 봤다[첫방기획①]

‘덕혜옹주’ 손예진, 끝내 ‘여자영화’ 흥행 일군 힘[500만 납시오①]

‘엽기녀’ 김주현 만신창이 사태, 더위라도 자셨나[윤가이의 TV토달기]

‘부상투혼’ 금메달 박인비 “통증심해 귀국후 병원행, 올시즌 출전 힘들듯”

류준열의 ‘맥락있는’ 작품안목, 벌써 재밌다[무비와치]

[뮤직와치]‘콘셉트돌’ 빅스, 매번 ‘역대급 컴백’ 자신하는 이유

[무비보고서]‘그랜드파더’ 알파치노-리암니슨? 누구도 아닌 박근형

아이오아이 김소혜 측 “악성루머 유포자에 법적조치, 책임 물을것”(공식입장)

‘터널’ 김성훈 감독, 착하게 돈 잘 벌었다[하하하 500만①]

‘슈스케2016’ 7人 심사위원, 꺼져가는 불씨 살릴까(종합)

‘아수라’ 정우성 “‘무한도..

정우성이 온 몸을 던져 망가졌던 '무한도전' 속 자신의 모습이 낯간지럽..

김지운이 밝힌다, 우리가 몰랐던 ‘밀..

B1A4 신우 “막막했던 ‘복면가왕’ 산..

‘한강블루스’ 기태영이 영화계 인맥 ..

주지훈 “곽도원 형 술먹고 울어요”....

‘나홀로휴가’ 윤주 “부담된 베드신,..